초등학교 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이 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최근 우리나라 학교교육을 비롯한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추구하는 교육정책의 방향은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통한 교육의 질 향상과 그로 인한 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 제고라고 할 수 있다. 즉, 학교교육의 핵심인 수업에서 교사의 역량을 높이는 것이 곧 교육의 질 향상 및 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 증진으로 이어진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수업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에 관한 연구 및 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과 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와의 관계를 다룬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위계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practical teaching competence)이 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school satisfaction)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을 학생수준과 교사수준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는 담임교사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교사수준의 변인을 통제했을 때, 초등학교 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은 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 검토, 예비검사, 전문가 검토 등을 통해 연구에 필요한 5가지 척도를 직접 제작하거나 혹은 기존의 척도를 수정·보완하였다. 직접 제작한 학교교육만족도 척도의 하위영역은 학교교육환경, 학교교육활동, 학교교육결과로 구성하였고, 하위영역별로 각각 9, 8, 6문항씩 총 2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내재적 학습동기 척도와 부모-자녀 관계 척도는 단일 요인으로 각각 5문항,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실천적 교수역량 척도는 Baek, et al. (2007)이 개발한 중등교사 교수역량 척도를 활용한 황은희(2008)의 척도를 재구성하여 하위영역은 계획과 조직, 의사소통능력, 학생과의 상호작용, 교수·학습 환경 조성, 성의와 열의로 구성하였고, 하위영역별로 3문항씩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교수효능감 척도는 김아영, 김미진(2004) 교사효능감 척도를 재구성하여 하위영역은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 과제 난이도로 구성하였고, 하위영역별로 각각 5, 4, 2문항씩 총 1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다섯 가지 척도 모두 신뢰도(Cronbach's ) 및 구인타당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 H초등학교와 G초등학교의 5, 6학년 담임교사 28명과 해당 반 학생 684명이고, 최종 분석에 포함된 인원은 담임교사 28명과 학생 679명이었으며, 실천적 교수역량 평가자는 해당 학교의 교감 및 부장교사 총 6명으로 구성되어 반별 공개수업을 참관한 후 교사들의 실천적 교수역량을 평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위계선형모형을 활용한 분석을 위하여 ① 모형 1(기초모형), ② 모형 2(모형 1에 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 변인을 추가한 모형), ③ 모형 3(모형 2에 학생 및 교사수준 통제변인을 추가한 최종모형)의 3가지 분석모형을 단계별로 설정하였다. 한편 검사 실시 후, 연구 대상 중 일부 5, 6학년 담임교사 및 실천적 교수역량 평가자를 대상으로 사후 면담을 실시하여 연구 결과 해석에 참고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형 1(기초모형)을 분석한 결과, 교사별 평균 학교교육만족도()에 대한 신뢰도(reliability)는 0.624이고, 교사별 학교교육만족도 평균의 범위(plausible range of means)는 약 1 표준편차 범위 내에 나타나며, 집단 내 상관계수(ICC)값이 0.064로 담임교사에 따라 학생들의 학교교육만족도가 차이가 실질적으로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교사 간 차이가 설명할 수 있는 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 최대 변량이 6.4%이고, 나머지 93.6%는 동일한 교사 내에서 개별 학생 간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형 2(모형 1에 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 변인을 추가한 모형)를 분석한 결과, 학생수준 변량의 1%, 교사수준 변량의 99.8%, 전체 변량의 7.2%가 설명되어 실천적 교수역량 변인이 교사수준의 변량 대부분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이 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0.426, p<.001).

셋째, 모형 3(모형 2에 학생 및 교사수준 통제변인을 추가한 최종모형)을 분석한 결과, 학생수준 변량의 51.9%, 교사수준 변량의 91.6%, 전체 변량의 54.4%가 설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교육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학생수준의 변인은 성별, 내재적 학습동기, 부모-자녀 관계(=0.148, 0.327, 0.214, p<.001)이고, 교사수준의 변인은 교직경력, 교수효능감(=-0.007, -0.108, p<.05) 및 실천적 교수역량(=0.291, p<.001)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학생의 내재적 학습동기와 부모-자녀 관계 정도가 높을수록, 교사의 교직경력과 교수효능감이 낮을수록, 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이 높을수록 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컨대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는 담임교사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학교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교사 수준의 변인을 통제했을 때 초등학교 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은 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 및 교사 연수 프로그램 제공 등과 같은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실천적 교수역량; 학교교육만족도; 위계선형모형; 교원능력개발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