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목표지향성과 피드백 유형이 학업적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종호-
dc.contributor.author김은하-
dc.date.accessioned2017-07-19T02:45:52Z-
dc.date.available2017-07-19T02:45:52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785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833-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4. 2. 신종호.-
dc.description.abstract학업상황에서 학습자들은 학습목표를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목표 달성에 성공하기도 하지만 크고 작은 실패도 경험하게 마련이다. 학업상황에서 부딪히는 실패경험으로 인해 학습자들은 낮은 자아존중감, 불안감, 적대감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Seligman(1975)은 반복적인 실패경험의 부정적인 결과를 학습된 무기력이론(Learned Helplessness Theory)으로 정리하여 반복적인 실패가 수행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학업상황에서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학습자들은 불완전한 존재이며 실수와 실패는 배우는 과정에서 피할 수 없는 관문이기도 하다. 배우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실수와 실패는 때로는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지식을 터득하게 하기도 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하게 하는 촉진제 역할을 하기도 한다.
Clifford(1984)는 건설적 실패이론(Constructive Failure Theory)을 통해 학업상황에서의 실패경험이 학습자에게 항상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즉, 목표가 도전적이고, 목표와 관련된 활동을 수반하며 의미를 가질 때, 학습자의 목표 인식이 높고 구체적일 때, 학습자가 과제수행을 스스로 시작하고 과제와 관련된 전략을 사용했을 때, 그리고 측정과 평가가 명확하며 유용하고 세부적일 때 실패를 하더라도 실패 후에 인내심의 증가, 과제에 대한 중요성 인식 등의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난다고 제안한다.
이 이론에 근거하여 학업적 실패내성(academic failure tolerance, AFT)이라는 개념이 소개된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업상황에서 실패경험 후에 건설적인 태도를 보이는 반응성이라고 정의된다(Kim & Clifford, 1988). 학업상황에서 학습자들이 마주하는 실패경험은 피할 수 없는 과정임을 고려해볼 때 학습자들의 학업적 실패내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적 처치 혹은 방안을 탐색하는 연구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학업적 실패내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목표지향성과 피드백 유형을 학업적 실패내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독립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이질집단 사전사후 실험설계로 목표지향성과 피드백 유형에 따라 집단을 구분하였고 학업적 실패내성에 대한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학업적 실패내성이 과제성취도와 가지는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적 실패내성 점수에 대해 전반적으로 수행목표지향성 집단이 숙달목표지향성 집단보다 높은 결과를 나타냈으며, 특히 정서적 피드백만을 제공한 조건에서 학업적 실패내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숙달목표지향성 집단은 정보적 피드백과 정서적 피드백을 모두 제공한 조건에서 학업적 실패내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 편, 목표지향성과 피드백 유형이 학업적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목표지향성과 피드백 유형의 주효과 및 상호작용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 학업적 실패내성과 사후 학업적 실패내성의 차이를 보는 종속표본 검정 결과, 사전 학업적 실패내성과 사후 학업적 실패내성 사이에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숙달목표지향성 집단에서는 정보적 피드백과 정서적 피드백을 함께 제공한 조건 및 정보적 피드백만을 제공한 조건에서 사후 학업적 실패내성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행목표지향성 집단은 정서적 피드백만을 제공한 조건에서 사후 학업적 실패내성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표지향성과 피드백 유형에 따른 과제성취도 분석 결과, 숙달목표지향성 집단은 정보적 피드백을 제시받은 조건에서 과제성취도가 가장 높았으며 수행목표지향성 집단은 정서적 피드백을 제시받은 조건에서 과제성취도가 가장 높았다. 목표지향성과 피드백 유형에 따른 과제성취도의 집단 간 차이 분석 결과,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적 피드백만을 제시한 조건에서 과제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적 실패내성과 과제성취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목표지향성에 대해서는 수행목표지향성 집단에서 학업적 실패내성과 과제성취도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별 학업적 실패내성과 과제성취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숙달목표지향성 집단에서는 정보적 피드백을 제시받은 조건에서 학업적 실패내성과 과제성취도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행목표지향성 집단에서는 정보적 피드백과 정서적 피드백을 모두 제시받은 조건에서 학업적 실패내성과 과제성취도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학업과 관련된 실패상황에서 학습자의 목표지향성에 적합한 피드백 유형을 제시하는 것이 학업적 실패내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특히, 실패경험 이후에도 지속적인 학습을 보이는 학습자라고 하더라도 정서적으로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패경험에 대해 격려하고 공감해주는 정서적 피드백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실패경험 이후에도 높은 과제성취도를 얻기 위해서는 이후 학습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와 전략을 제공하는 정보적 피드백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주요 변인의 설정 및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2
1. 건설적 실패이론(Constructive Failure Theory) 12
2. 학업적 실패내성(Academic Failure Tolerance) 15
3. 실패경험과 목표지향성 19
4. 실패경험과 피드백 유형 23

Ⅲ. 연구가설 30

Ⅳ. 연구방법 31
1. 연구참여자 31
2. 연구도구 32
3. 연구절차 48
4. 분석방법 57



Ⅴ. 연구결과 59
1. 기술통계 및 변인 간 상관 59
2. 목표지향성과 피드백 유형이 학업적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문제 1) 63
3. 학업적 실패내성과 과제성취도 간의 관계 (연구문제 2) 67

Ⅵ. 결론 및 논의 72
1. 주요 연구결과 72
2. 논의 74
3. 교육적 시사점 82
4.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언 86


참 고 문 헌 89
부 록 104
Abstract 109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2315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학업적 실패내성-
dc.subject목표지향성-
dc.subject피드백 유형-
dc.subject과제성취도-
dc.subject.ddc370-
dc.title목표지향성과 피드백 유형이 학업적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ii, 114-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4-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