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학 역전학습 온·오프라인 연계 전략에 관한 연구 :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Integrating Online and Offline Modes of Flipped Learning in a Collegiate Cours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형종

Advisor
임철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역전학습온오프라인 연계설계 전략형성적 연구 방법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임철일.
Abstract
최근 전통적인 수업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대안적 교수학습방법으로 역전학습(flipped learning)이 적용되고 있다. 역전학습은 일반적으로 강의실 밖에서 온라인 및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강의를 듣고, 강의실에서는 과제를 포함한 다양한 학습활동을 수행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대학 맥락에서 역전학습 연구들은 교과목차원에서 다양한 강좌에 적용되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와 만족도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주로 도출되고 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문제점에 대한 지적도 이루어지고 있다. 문제점 중 하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성이 낮다는 것이다. 역전학습에 대한 이러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 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다. 이는 대학에서 역전학습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온라인 학습 내용과 오프라인의 활동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이나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역전학습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활동의 유기적인 연계를 가능하게 하는 전략을 탐색해보고자 했다. 또한 이에 대한 학습자 반응을 통해 본 전략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최적의 개선 방안을 분석하여 전략에 대한 최적화를 추구하고자 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초기 실행 단계에서의 사용성 평가와 주 실행 단계에서의 형성적 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여 크게 다섯 단계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 첫째, 역전학습 및 교수학습 방법의 연계의 측면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통해 초기 설계 전략을 도출하였다. 둘째, 이러한 초기 설계 전략에 대한 초기 실행 단계를 통해 학습자들의 의견을 수집 및 분석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교육공학 전문가의 타당화를 통해 이를 수정 및 보완한 설계전략을 도출하였다. 셋째, 수정된 설계전략에 대해 수정사항이 반영되었는지를 전문가에게 검토 받았으며, 실제 역전학습을 운영한 교수자, 그리고 관련 논문이나 발표실적이 있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전문가 타당화를 받은 후 이를 반영하여 최종 설계전략을 개발하였다. 넷째, 최종적으로 도출된 설계 전략을 본 연구가 진행된 서울 소재 S 대학교의 교육공학 강좌에 적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의 반응을 강점, 약점, 개선점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다섯 째, 학습자 반응을 토대로 개선된 연계 설계 전략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최종 설계 전략은 크게 두 가지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총 아홉 개의 일반 설계 전략과 스물 한 개의 상세설계 지침으로 구성되었다. 개념 및 탐색 적용 측면에서는 1) 역전학습의 연계를 위한 강의계획서 개발, 2) 사례를 통한 수업 설계, 3) 오류를 포함한 학습 자료 개발 및 오류찾기 활동, 4) 다음 차시의 연계성 안내가 포함되며, 의미 구성 측면에서는 5) 학습자 질문을 통한 연계, 6) 시각화 활동을 통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 7) 성찰일지를 통한 학습 종합, 8) 온라인 학습 여부 및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활동 설계, 9) 학습자 의견 기반의 보충 및 심화 학습 자료 제공이 포함된다. 이러한 전략은 적용 방식에 따라 강좌 운영 전, 온라인 콘텐츠 기반의 오프라인 연계, 오프라인 수업 기반의 온라인 콘텐츠 연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각각의 전략에 대해 학습자 반응을 분석한 결과, 다양한 전략을 통해 학습 내용과 활동 간의 연계가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효과적이고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전략을 통해 학습 내용을 회상하고 이를 적용 및 구조화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특히 역전학습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혹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계함에 있어서 교수자의 피드백, 시각적인 자료 제시 및 시각화 활동, 학습자들의 의견이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본 전략 중 연계를 안내하는 전략에 있어서 시각적으로 이를 나타내는 것이 연계를 함에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과 연계를 안내하는 것 이외에 학습내용과 활동과 관련된 전략은 한 차시에 복합적으로 두 개 이상 적용되는 경우 학습자들은 학습과 연계성에 있어서 부담을 느끼며 학습에 대한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된다는 의견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 맥락에서 역전학습의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수업을 연계할 수 있는 설계 전략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실제 대학 교육에서 역전학습을 설계 및 운영하기 위한 교수자 혹은 교수설계자에게 관련 지침을 제공하여 수업 설계를 안내하는 처방을 하였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의미를 지닌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8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