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에 대한 종단적 프로파일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지우

Advisor
박현정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다차원척도법프로파일 분석LPAMS자아존중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측정평가전공), 2015. 8. 박현정.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하여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이 어떤 양상으로 변화하는지 그 패턴을 확인하였다.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프로파일을 연도별로 살펴볼 뿐만 아니라,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종단적인 프로파일도 확인하였다. 종단적 프로파일 분석에서는 자아존중감을 측정하는 6개 문항을 토대로 프로파일을 추출하였으며, 긍정문항을 기반으로 한 자아존중감과 부정문항을 기반으로 한 자아존중감이 독립적 차원임을 고려하여 각각의 패턴도 추가적으로 확인하고 비교하였다. 또한 프로파일 분석에서 변화 패턴이외에 제공되는 개인 모수를 토대로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전반적인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연구문제를 구체적으로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프로파일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종단적 변화 패턴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1.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종단적 변화 패턴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2. 긍정문항과 부정문항으로 분리하였을 때 자아존중감의 종단적 변화 패턴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3. 자아존중감에 대한 이러한 변화패턴은 유사한가?

연구문제 3.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전반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3-1.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전반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3-2. 긍정문항과 부정문항으로 분리하였을 때 자아존중감의 전반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3-3. 자아존중감의 전반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는 차이가 있는가?

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하여 프로파일을 추출한 결과,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은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모든 연도에서 2개의 프로파일이 추출되었다. 모든 프로파일에서 긍정문항과 부정문항에 대한 상대적 수준이 다르게 나타났으며, 미러 프로파일까지 총 4개의 프로파일을 고려해보면 각 연도별로 수준의 차이만 있을 뿐 프로파일은 같은 형태를 보여주었다.
또한 자아존중감의 종단적 프로파일 분석을 한 결과, 6개 문항에 기반한 자아존중감, 긍정문항에 기반한 자아존중감 그리고 부정문항에 기반한 자아존중감에 대해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변화 패턴은 각각 두 개의 차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6개 문항에 기반한 자아존중감은 시간에 따라 점차 상승하는 상승형과, 중3 때 반짝 증가하였다가 다시 떨어지는 역 V자형의 프로파일을 추출하였다. 긍정문항에 기반한 자아존중감은 시간에 따라 점차 감소하는 하강형과, 역 V자형의 프로파일을 추출하였으며, 부정문항에 기반한 자아존중감 프로파일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감소하다가 고3때 약 반등하는 감소 후 약 반등형과, 중3 때 감소하였다가 그 이후 다시 증가하는 V자형을 나타냈다. 세 분석에서 도출된 프로파일은 부정문항에 기반한 자아존중감에서 약간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유사한 프로파일의 형태를 보여주었다.
자아존중감의 전반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적, 부모 애착, 친구 애착 등은 자아존중감의 전반적인 수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모 스트레스, 부모 학대 변인은 자아존중감의 전반적인 수준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은 기존의 선행연구와 같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승하거나 V자형을 보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변화 패턴을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자아존중감의 프로파일을 6개 문항을 단순 합산하여 살펴본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긍정문항에 기반한 자아존중감과 부정문항에 기반한 자아존중감으로 구분하여 보았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세 분석에서 도출된 프로파일에서 보여주는 차이점, 그리고 자아존중감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다르다는 점은, 자아존중감의 두 가지 정서를 단일차원의 양 극으로 보기 보다는, 독립적으로 살펴볼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