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청소년의 성격특성과 학습전략 사용 수준의 관계: 개방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우예영

Advisor
김동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성격 5요인성격특성개방성성실성학습전략조절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상담 전공, 2016. 2. 김동일.
Abstract
학업은 청소년기의 발달 및 진로를 위해 요구되는 과업인 동시에 정신 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또한 상담 장면에서도 학업문제를 호소하는 청소년 내담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학습전략과 관련된 연구의 중요성 또한 증가하였다. 그러나 상담 분야의 선행연구는 학습전략에 대한 개입방법을 찾는 것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학습전략 사용에서 경험하는 학습자들의 내적 특성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격 특성과 학습전략 사용 수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이를 위해 학습전략 사용 수준이 평균 미만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전략 저사용 청소년 즉, 효과적인 학습전략 사용에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의 성격 특성과 학습전략 사용 수준의 관계를 보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성실성과 개방성에 초점을 맞추어 성실성과 학습전략 사용 수준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개방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한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성실성과 학습전략 사용 수준의 관계에서 개방성이 조절효과를 지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 네 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을 통해 성실성과 전체적인 학습전략 사용 수준 및 인지 전략 사용 수준, 초인지 전략 사용 수준, 자원관리 전략 사용 수준 간의 관계에서 개방성의 조절효과가 각각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러한 연구가설을 확인하기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A 중학교와 B 중학교의 1, 2학년들의 학생종합 진단검사 결과를 활용하였다. 검사 대상자들 중에서 학습 전략 사용 수준이 평균 미만인 학생들을 연구 대상자로 선발하였고, 이들의 검사 결과를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은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성실성, 개방성, 성실성과 개방성의 상호작용 변인을 단계적으로 투입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첫째, 성실성과 전체적인 학습전략 사용 수준의 관계에서 개방성은 조절효과를 지녔으며 조절효과는 성실성의 영향을 완화시키는 방향으로 제시되었다. 둘째, 성실성과 인지전략 사용 수준의 관계에서 개방성은 조절변인으로서 작용하였으며 조절효과는 성실성의 영향을 완화시키는 방향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실성과 초인지 전략의 관계에서도 개방성은 조절효과를 지녔으며 조절효과는 강도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제시되었다. 넷째, 성실성과 자원관리 전략의 관계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제시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가 지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학습전략 사용 수준이 낮은 청소년들의 성격 특성과 학습전략 사용 수준 간의 관계를 알아볼 수 있었다. 이는 학업 문제를 경험하는 청소년들에 내적 특성에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예측해볼 수 있었던 개방성의 조절효과를 분석을 통해 검증할 수 있었으며 성실성과 개방성을 함께 성격 변인으로 고려함으로써 성격 변인을 보다 정교화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개방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함으로써 추후에 개입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도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