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속가능한 교사 전문성 개발 모형 탐색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진동섭-
dc.contributor.author이지혜-
dc.date.accessioned2017-07-19T02:49:31Z-
dc.date.available2017-07-19T02:49:31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280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89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행정 전공, 2016. 2. 진동섭.-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및 원리로부터 교사 전문성 개발을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교사 전문성 개발 모형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첫째, 지속가능성의 개념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그 원리는 무엇이며, 이 개념이 각 분야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둘째, 교사 전문성 개발의 현황은 어떠하며,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어떠한지를 살펴보았다. 셋째, 지속가능한 교사 전문성 개발 모형은 어떻게 구안될 것인지를 탐색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해 보았다.
지속가능성의 개념은 산업화가 진행이 되면서 무분별한 자원의 개발로 인하여 발생한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문제로부터 시작된 지속가능발전 개념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지속가능발전의 개념은 미래지향적이며, 범지구적이고, 통합적인 특성을 지닌다. 이 개념을 실천하기 위한 원리는 학자마다, 나라마다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에는 사전 예방의 원리, 사용자부담의 원리, 오염자부담의 원리, 최근접결정의 원리 등과 같은 것들이 있다. 이 외에도 지속가능발전 원리에는 비용-효과성의 원리, 재산권 부여의 원리, 지속성의 원리 등이 있다.
지속가능발전의 기본 개념은 환경문제로부터 시작되었지만 더 나아가 경제, 복지, 교육 등 전반적인 사회 분야에 걸쳐 적용되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그런데 지속가능성의 개념이 점차 교육 분야에 도입됨에도 아직 교육 개혁 및 발전의 주체인 교사, 그리고 교사 전문성 개발에 있어 지속가능성은 활발히 논의되고 있지 못하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사 전문성 개발은 기존의 연수, 장학, 평가 제도를 비롯하여 멘토링, 컨설팅, 교사학습공동체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교사의 성장 및 발달의 관점에서 교사 전문성 개발을 바라보는 시도들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실제 교사 전문성 개발이 지속적이지 못함을 학교 환경 요인과 전문성 개발 체제 요인, 교육 환경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렇게 교사 전문성 개발이 학교, 교육 체제 및 환경적 요인들에 의해 지속적이지 않은 문제를 가지고 있지만, 기존의 교사 전문성 개발 모형들은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이를 들여다보고 있지 못하고, 전문성 개발의 방법적인 면만 들여다보는 제한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이에 앞서 살펴 본 지속가능성의 개념 및 원리를 토대로 교사 전문성 개발 모형을 구안하였다.
지속가능한 교사 전문성 개발은 교사 전문성 개발에 대해 교사, 학교 조직, 교육 체제가 서로 조화를 이루며, 현재의 교사 전문성 개발에 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미래 교사 전문성에 대한 필요를 충족시키는 개발을 의미한다. 지나치게 교사전문성 자원을 소진시키거나, 재정을 불필요하게 소모하지 않고, 학교 및 교육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교사 전문성 개발이 이루어지는 것을 포함하는 계획이며 책임이다.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교사 전문성 개발의 원리는 사전 예방의 원리, 책임의 원리, 효과성의 원리, 학교 중심의 원리로 제시된다.
결론적으로 지속가능한 국가와 기업의 발전을 위한 요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것이 인적자원이고, 이에 대한 개발이다. 마찬가지로 교사는 교육에 있어 중요한 자원 또는 자본으로 선발부터 전문성 개발, 유지에 이르기까지 잘 관리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어떤 나라에 비해 우수한 교사의 질을 확보하고 있기에 입직 이후 전문성을 개발하는 측면에서 교육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교육 환경 속에서 교사의 전문성 개발은 현재에만이 아닌, 미래를 위한 관점에서도 지속성을 지녀야 한다.
이러한 지속가능한 교사 전문성 개발 원리들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교사, 학교 조직, 교육 체제의 지속가능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사, 학교 조직, 교육체제의 교사 전문성 개발의 지속가능성을 향한 노력이 함께 이루어질 때 근본적인 학교, 교육의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끝으로 후속 연구를 제언하면 먼저 교사 전문성 개발에 있어 지속가능의 관점을 적용한 본 모형은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연역적으로 얻어진 모형이며, 개별 사례에 근거하기 보다는 일반화된 모형이다. 그렇기에 지속가능한 교사 전문성 신장 모형을 다양한 실제적 사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모형의 설명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 전문성 개발의 사례 적용과 현장에서 지속가능한 관점에서의 실천이 쌓여간다면 본 모형이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연구 방법 5
4. 연구의 의의 및 한계 6

Ⅱ. 지속가능성 7
1. 지속가능성 개념의 등장 7
2. 지속가능발전의 특성 및 원리 10
3. 지속가능성 개념의 적용 14

Ⅲ. 교사 전문성 개발 26
1. 교사 전문성 개발의 정의 26
2. 교사 전문성 개발 현황 29
3. 지속적이지 못한 교사 전문성 개발 44
4. 교사 전문성 개발에 관한 모형 54

Ⅳ. 지속가능한 교사 전문성 개발 모형 66
1. 지속가능한 교사 전문성 개발의 정의 67
2. 지속가능한 교사 전문성 개발의 원리 69
3. 지속가능한 교사 전문성 개발 모형의 적용 79

Ⅴ. 결론 89
1. 요약 89
2. 결론 및 제언 92

참고문헌 95

Abstract 107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514100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지속가능발전-
dc.subject지속가능성-
dc.subject교사 전문성-
dc.subject교사 전문성 개발 모형-
dc.subject.ddc370-
dc.title지속가능한 교사 전문성 개발 모형 탐색-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08-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