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의 실천적 의미 탐색 - 들풀중 독서토론모임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ractical Meanings of School-based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 Focusing on the case of DlPul middle school teachers' book club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소경희-
dc.contributor.author장연우-
dc.date.accessioned2017-07-19T02:50:47Z-
dc.date.available2017-07-19T02:50:47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372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913-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학 전공, 2016. 2. 소경희.-
dc.description.abstract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가 학교 밖 교사학습공동체와 구분되는 어떠한 실천적 의미를 갖는지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2009년 3월, 같은 학교 교사들에 의해 자생적으로 형성되어 2015년 12월 현재까지 7년 동안 유지되어 온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을 연구 사례로 선정하여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립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인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은 어떻게 형성되고 유지되어 왔는가?
둘째,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인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에서 교사들은 어떻게 학습하며, 이러한 학습은 교사들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들풀중 독서토론모임 사례를 통해 봤을 때, 학교 밖 교사학습공동체와 구분되는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의 실천적 의미는 무엇인가?

첫 번째 연구결과에 의하면, 먼저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은 교사들의 학교 변화에 대한 바람과 지식인으로서 공부에 대한 관심, 소통에 대한 기대감이 어우러지면서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교육에 대해 여러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던 교사들은 책을 읽고 얘기하다 보면 나아갈 길이 보이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가지고 독서토론모임을 시작하였다. 특히 지식인으로서 공부에 대한 갈증을 가지고 있던 교사들은 책을 읽고 얘기해보자.는 리더 교사의 제안에 아무런 저항감 없이 독서토론모임 참여를 결정하였고 고립적이고 관료적인 학교 문화 속에서 숨 막혀 있던 교사들은 소통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독서토론모임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렇게 형성된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은 오랜 기간 동안 교사들의 자발적 힘으로 유지되어 왔다. 독서토론모임이 학교 변화를 위해 중요하다고 인식하게 되면서 교사들은 바쁜 와중에도 시간을 마련하여 함께 모였고, 그 속에서 함께함과 내적 성장에 대한 상당한 만족감을 맛보게 되자 더욱 열심히 독서토론모임에 참여하였다. 또한,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은 상당히 개방적이고 유연하게 운영되었기 때문에 교사들은 회원이든 회원이 아니든 책을 읽었든 못 읽었든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었다. 이런 가운데, 리더 교사들의 리더십은 교사들이 더욱 신뢰감을 가지고 독서토론모임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기제로 작용하고 있었다.
두 번째 연구결과에 의하면,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에서 교사들은 학교 맥락에서 그 때 그 때 필요한 교육철학적 텍스트를 선정하여 읽은 후 함께 토론하는 방식을 통해 학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리더인 박현정 교사는 학교가 마주한 상황에 따라 철학적․이론적으로 검토할 필요성이 있는 내용들을 염두에 두고 그 때 그 때 필요한 교육철학적 텍스트를 선정하고 있었다. 이는 교육활동을 검토하고 새로운 실천을 준비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 것이었다.
교사들의 협력적 학습은 주로 책을 읽으면서 반성한 점 공유하기, 교육이론에 대해 질문하고 논의하기, 학교 안팎의 교육쟁점 탐구하기, 우리 학교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하기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교사들은 책을 읽으면서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기존 관점에 도전하는 기회를 얻게 되었고 이러한 점들을 모임에서 동료 교사들과 활발히 공유하였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이해하기 어려웠던 내용에 대해서 질문하고 동료 교사들의 도움을 얻기도 하였다. 이러한 질문은 본인 뿐 아니라 참여한 많은 교사들의 이해 증진에 도움을 주고 있었다.
교사들은 또한 이론과 실천을 연결 지어가며 학교 안팎의 교육쟁점에 대해 탐구하기도 하였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자신들의 수업현상을 탐구하기도 하였고, 교사들의 문제를 탐구하기도 하였으며 학교를 넘어선 다양한 교육 쟁점에 대해 탐구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탐구를 통해 교사들은 교육현상에 대해 더욱 폭넓고 깊이 있는 이해를 갖게 되는 것으로 보였다. 교사들은 모임에서 우리 학교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도 하였다. 수업이나 학생지도에 대한 고민을 드러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기도 하였고 학교 전체에 폭넓게 관련되어 있는 문제에 대한 고민을 드러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도 하였다.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을 통해 교사들은 크게 세 가지 변화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나. 우선 독서토론모임을 통해 교사들은 자신의 교육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학교 맥락과의 관련 속에서 선정되는 책들을 읽고 토론하는 가운데 교사들은 나의 실천, 그리고 우리 학교의 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여가는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서토론모임은 교사들이 자신의 교육관을 형성하거나 전환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실천에 대한 이해 증진과 교육관의 변화는 교사들 각자의 실천으로 고스란히 이어지고 있었다. 독서토론모임을 통해 이해의 지평을 확장하게 된 교사들은 학교 일상에서 공부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반추하며 교육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해 나갔다.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수업을 검토함으로써 교육 자료를 변화시키거나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기도 하였고, 이를 토대로 평가를 검토함으로써 평가 내용과 방식을 변화시키기도 하였다. 독서토론모임에서의 교사학습이 교사들의 교육활동 곳곳에 스며들어간 것이다. 또한 독서토론모임에서 이루어진 학교문제에 대한 논의는 공동실천으로 이어질 때가 많았다. 우리 학교 문제에 대한 논의였던 만큼 구체적인 교육 현장에서 사장되지 않고 학교 전체 교사들이 참여하는 공동실천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탐색한 세 번째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는 교사학습 측면과 학교변화 측면에서 학교 밖과 구분되는 다양한 실천적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교사학습 측면에서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는 크게 세 가지의 실천적 함의를 가진다. 첫째,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는 교사들이 부담 없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실천적 의미를 가진다. 교사들의 일상적인 일터인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는 교사들이 큰 맘 먹지 않고도 참여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공동체가 개방적으로 유연하게 운영된다면, 교사들에게 지속적인 학습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는 교과보다 교육에 대한 폭넓은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는 다양한 교과 배경을 가진 교사들과 함께 자신들의 학교와 학생들을 탐구함으로써 교사들이 교육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지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셋째,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는 비형식적이지만 강력한 학습 경험을 교사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독서토론모임을 통한 교사학습은 어떤 절차나 형식 없이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이러한 학습을 통해 교사들은 충분한 만족을 경험하고 있었다. 이것은 주로 학교 맥락과 밀접하게 관련된 교육철학적 텍스트를 함께 공부하고 학교 안팎의 교육쟁점을 탐구하는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였다.
다음으로, 학교변화 측면에서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는 크게 다섯 가지의 실천적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는 교사들이 학교철학을 공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동료 교사들과 교육에 대한 관점을 공유하는 것은 비단 개인의 교육관의 발전을 넘어 교사들 사이의 학교철학 공유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본 연구는 보여준다. 둘째,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는 교사들의 이론과 실천의 일치를 가져온다.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는 자신의 실천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고 또 학습공동체에서 학습한 것을 그대로 실천에 반영할 수 있음을 들풀중 독서토론모임 사례는 보여주고 있다. 셋째,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는 협력의 일상화를 가져온다는 실천적 의미를 가진다. 들풀중 독서토론모임 구성원들의 증진된 동료애는 학교 일상으로 이어질 뿐 아니라 다른 교사들과의 일상적 협력에도 기여하고 있었다. 넷째,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는 학교의 구조변화를 견인할 수 있다.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에서는 조직 변경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그 결과가 조직 변경으로 이어지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는 학교 외부의 교육정책 유입을 중재할 수 있다. 이는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가 하향식의 학교개혁모델과 상향식 학교개혁모델 모두를 극복하고 이를 중재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주요어: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 교사학습, 교사 변화, 학교 변화, 실천적 의미, 독서토론모임, 입장으로서의 탐구
학 번: 2013-21328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6
1.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과 특성 및 유형 6
가.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 6
나. 교사학습공동체의 특성 9
다. 교사학습공동체의 유형 12
2. 교사학습공동체를 둘러싼 실천적 쟁점 15
가. 형성과 유지 15
나. 교사 협력 19
다. 이론과 실천의 관계 21

Ⅲ.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23
가. 연구 사례 23
나. 연구 사례가 놓인 학교 맥락 26
다. 연구 참여자 29
2. 자료 수집 31
가. 심층 면담 32
나. 참여관찰 33
다. 현지자료 수집 34
3. 자료의 분석과 해석 34

Ⅳ.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의 형성과 유지 39
1.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의 형성 39
가. 학교변화에 대한 바람 39
나. 지식인으로서 공부에 대한 관심 41
다. 소통에 대한 기대감 43
2.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의 유지 45
가. 함께 일구어낸 소중한 학교변화와 그 지속에 대한 갈망 45
나. 함께함과 내적 성장에 대한 만족 50
다. 리더 교사들의 리더십 54
라. 개방적이고 유연한 공동체 성격 61
3. 소결: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의 형성과 유지 과정의 특징 62

Ⅴ.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에서의 교사학습의 양상과 교사들의 변화 65
1.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에서의 교사학습의 양상 65
가. 독서: 학교 맥락에서 그 때 그 때 필요한 교육철학적 텍스트 선정하여 읽기 66
나. 토론 69
2.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을 통한 교사들의 변화 91
가. 내 실천에 대한 이해 증진 91
나. 교육관의 전환과 형성 94
다. 반성적 실천의 함양과 공동실천의 증진 98
3. 소결: 들풀중 독서토론모임에서의 교사학습의 특징 108

Ⅵ.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의 실천적 의미 110
1. 교사학습 측면 110
가. 부담 없이 지속적인 참여가 가능한 학습의 장 110
나. 교육에 대한 폭넓은 학습기회 제공 112
다. 비형식적이지만 강력한 학습경험 제공 113
2. 학교변화 측면 116
가. 학교철학의 공유 116
나. 이론과 실천의 일치 117
다. 일상으로의 협력의 확장 118
라. 학교의 구조적 변화 견인 121
마. 외부 정책 유입의 중재 123

Ⅶ. 요약 및 결론 124
1. 요약 124
2. 결론 128

참고문헌 131

첨부: 들풀중 독서토론모임 도서 목록 139

ABSTRACT 141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1924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
dc.subject교사학습-
dc.subject교사 변화-
dc.subject학교 변화-
dc.subject실천적 의미-
dc.subject독서토론모임-
dc.subject입장으로서의 탐구-
dc.subject.ddc370-
dc.title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의 실천적 의미 탐색 - 들풀중 독서토론모임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Practical Meanings of School-based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 Focusing on the case of DlPul middle school teachers' book club-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x, 145-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