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귀인피드백이 마인드셋(mindset), 그릿(grit), 자기조절력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준수

Advisor
신종호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귀인피드백마인드셋그릿자기조절력학업성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7. 2. 신종호.
Abstract
귀인피드백, 마인드셋, 그릿, 자기조절력은 긍정적으로 학업성취를 예측한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떠한 요인에 의해 효과성을 보이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만한 실제적이고 실천적인 연구는 더욱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사의 귀인피드백이 학생의 마인드셋, 그릿, 자기조절력에 따라 수학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가설을 상정하고 확인하였다. 그리하여 조금이나마 이론과 실제의 간극을 줄이고자 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고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선행연구에 기반하여 세운 세 가지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연구문제는 교사의 귀인피드백이 학생의 마인드셋에 따라 수학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교사의 귀인피드백이 학생의 그릿에 따라 수학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세 번째 연구문제는 교사의 귀인피드백이 학생의 자기조절력에 따라 수학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대도시인 서울과 중소도시인 군산에 재학중인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52명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 때, 귀인피드백 처치 집단은 능력, 노력, 능력 x 노력, 노력 x 능력, 통제의 다섯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귀인피드백은 사전검사 실시 2주 후인 사후수학학업 성취검사 실시 전에 제공하였다. 그리고 마인드셋, 그릿, 자기조절력은 실험 처치를 받기 전 학생이 현재 가지고 있는 상태를 자기보고식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적으로 귀인피드백의 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의 귀인피드백은 학생의 내적특성에 따라 사후 수학학업성취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성장마인드셋, 높은 그릿, 낮은 그릿, 높은 그릿인내, 낮은 그릿인내, 높은 그릿열정, 낮은 그릿열정, 높은 자기조절력, 낮은 자기조절력을 지닌 학생에 대하여 귀인피드백의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고정마인드셋을 지닌 학생에 대한 귀인피드백의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교사의 귀인피드백과 학생의 마인드셋, 그릿전체, 그릿인내 사이에 상호작용효과가 있었다. 하지만, 그릿열정에 대해서는 귀인피드백과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자기조절력에 대해서는 귀인피드백의 주효과만 있었고 자기조절력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 제시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지침인 학생의 마인드셋과 그릿에 적합한 교사의 귀인피드백이 무엇인지 논의하였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귀인피드백 중에서도 노력 위주의 귀인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성장마인드셋과 높은 그릿을 지닌 학생들에게 귀인피드백 효과가 컸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생의 마인드셋과 그릿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적 처방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