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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매듭 없는 학습에서 사례기반 지원방법 개발 : A Development Study of Case Based Instructional Support in Seamless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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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조해리

Advisor
조영환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스마트기기매듭 없는 학습심리스러닝사례기반학습개발연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7. 2. 조영환.
Abstract
학교교육과 실제 상황 간의 괴리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Chan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 명명된 매듭 없는 학습(Seamless learning)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매듭 없는 학습은 학습에서의 단절을 불러일으키는 경계(seam)를 제거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개별화 학습의 중심지(personal learning hub)로서 모바일 기기를 포함한 스마트기기를 학습의 도구로서 활용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매듭 없는 학습은 학교 안과 밖의 경계를 허물고 언제 어디서나 다른 학습자와 함께 상호작용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매듭 없는 학습과 관련된 대부분의 연구는 언어학습에 적용된 연구이며, 매듭 없는 학습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 수업의 효과성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더불어 학교 안과 학교 밖 간의 연계를 위한 수업을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그러므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매듭 없는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때 사례를 기반으로 학습을 지원하는 경우 적은 도구를 가지고도 실제적인 연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높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하나의 개념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길러줄 수 있다. 사례는 효과적인 하나의 학습도구가 될 수 있지만 사례를 통해 학습해야 하는 것을 알아내기란 학습자에게 큰 어려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교수자의 입장에서는 수업에서 활용할 사례를 선정하는 방법과 함께 학습자가 주어진 사례를 읽고, 분석하고, 사례를 통해 학습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개발연구 방법론에 따라 학습자로 하여금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학교에서 배운 것과 일상생활에서 경험하고 느끼는 것 간의 경계를 제거하고 실제적인(authentic) 학습경험을 하도록 돕는 사례기반 지원방법을 개발하였다. 사례기반 지원방법은 사례기반 지원원리와 이를 매듭 없는 학습 절차별로 적용한 세부 사례기반 지원방법, 그리고 사례기반 지원도구를 모두 포함하며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 검토과정을 통해 수정·보완되었다. 더 나아가 개발된 사례기반 지원방법을 반영하여 매듭 없는 학습에 기반한 수업을 설계하고 실시하였다. 해당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의 반응을 평가하여 사례기반 지원방법을 수정·보완하였으며 2차 전문가 검토를 통해 사례기반 지원방법에 대한 내적 타당성을 검토받았다.
그 결과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매듭 없는 학습 맥락에서 교수자가 활용할 수 있는 12개의 사례기반 지원원리와 37개의 절차별 지원방법이 도출되었다. 또한, 이에 따라 수업에서 사용할 지원도구 7개가 함께 개발되었다. 최종으로 도출된 사례기반 지원원리 중 사례개발의 원리는 실제성, 다양성, 흥미, 연결성의 원리가 도출되었고, 사례활용의 원리로서 적응성, 점진성, 점검과 피드백, 크로스오버, 유비쿼터스, 학습자 주도성, 비교와 일반화의 원리가 도출되었다. 이렇게 도출된 사례기반 지원방법은 전문가 검토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성이 입증되었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매듭 없는 학습에서의 사례기반 지원방법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한 후 학습자의 반응을 살펴본 결과, 매듭 없는 학습에 기반한 수업 전반에 대해 대체적으로 만족한다는 의견이 드러났다. 또한, 사례기반 지원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습자들은 사례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과제수행에 도움을 받았다고 대답하였으며 우수한 사례와 미흡한 사례를 통해 지향해야 할 점과 지양해야 할 점을 구분해서 알 수 있었다는 점을 강점으로 꼽았다. 또한, 사전 사후 설문검사를 통한 평균 비교 결과 학습내용에 대한 흥미도와 자기효능감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자 면담을 통해서도 이와 동일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사례분석의 난이도가 낮고 사례의 형식이 단일하다는 점 등을 약점으로 꼽았다.
본 연구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매듭 없는 학습이 구체적인 교수학습모형으로 구성된 수업의 절차에 따라 사례기반 지원방법의 상세지침을 개발함으로써 비슷한 맥락의 수업을 설계하고자 하는 교수자가 수업을 설계하거나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안내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매듭 없는 학습이라는 새로운 관점과 함께 실제적 학습에 대한 처방적인 연구를 통해 국내외에서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활용과 사례기반학습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마련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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