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대학생의 토론수업 멘토링 참여 경험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숭희-
dc.contributor.author김재현-
dc.date.accessioned2017-07-19T02:53:45Z-
dc.date.available2017-07-19T02:53:45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00000002191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96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2014. 8. 한숭희.-
dc.description.abstract대학생 멘토와 초중등 학생 멘티의 만남은 오늘날 교육 현장의 보편적 현상이 되었다. 아직 성장해가는 미성숙한 존재로서 대학 학부생이 자신보다 어리지만 함께 성숙해가는 초중등학생을 멘티로 맞아 교육하는 과정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공진화해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이 경험은 성인기 진입단계에 있는 대학생들의 인격적 성숙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활동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점에서 멘토 교사로서 수업을 진행하는 경험은 대학생의 자기반성이나 자기성향 및 태도 인식, 관심영역의 변화에 중요한 단초가 될 수도 있다.
본 연구는 토론수업에 멘토 교사로 참여한 대학생이 자기 혼란과 한계 상황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자기인식을 수정하고 관심영역을 찾는 양상을 밝히는 연구이다. 연구자는 지난 1년간 수도권 소재 4년제 명문대 재학생들이 교사로서 청소년들과 사회문제에 관하여 토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수업을 관찰할 기회가 있었는데, 이들이 교육에 대한 관점이나 교수법, 자기 성향을 알게 되거나 교육 전공에 관심을 갖게 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연구자는 토론수업 멘토 교사로 참여하는 경험이 대학생들로 하여금 자아를 성찰하고 자기인식의 개념들을 재구성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들은 명문대에 재학 중인 1, 2학년 대학생들로서 토론진행에 미숙함을 드러내거나 학생들의 돌발행동으로 난감한 상황에 처하기도 하였는데,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지금까지 최고 학생으로 살아왔던 이들은 혼란 속에서 현실의 벽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이를 계기로 자신을 반성하고 수업에서 경험하는 자기 혼란과 한계 상황을 해결하며, 새로운 자기인식을 형성해가는 과정은 경험되는 것들을 자기화하는 능동적인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이 토론수업 멘토 교사로서 자기 혼란과 한계 상황을 해결하는 과정이 자기인식과 자기성향발견, 관심영역 변화에 반영된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초점을 둔 기존 토론수업이나 멘토링 연구의 한계에서 벗어나, 학습의 주체로서 멘토 교사의 배움을 전면적으로 드러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대학생이 토론수업 멘토 교사로 참여하여 자기 혼란과 한계를 경험하는 상황 과 이러한 상황을 해결해가는 과정, 그리고 이 과정이 자기인식의 수정과 관심영역의 변화에 반영되는 양상 이라는 세 가지 연구 질문을 상정하였다. 그리고 연구에 참여한 대학생 멘토 9명에 대한 면담과 분석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먼저 대학생들은 논리적 연결성 미흡과 학생의 토론 주도성 부재, 멘토 교사 역할의 양분적 속성에서 자기 혼란과 한계를 경험하였다. 그리고 이들은 현실적인 접근으로는 상황이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자 수업의 능동적 재구성과 토론 연출가 역할 수행, 의식화 촉진 등 자신의 말과 행동에 변화를 시도하였다. 이러한 수업방식 개선 과정에서 이해될 수 있는 토론수업 교사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토론개입의 최소화, 둘째, 학생의 수준에 맞는 수업 성과 및 기대치 설정, 셋째, 학생 주도적 문제 해결 등이 도출되었다. 이 과정에서 대학생 멘토들은 자기성향과 교사의 이상적 역할, 실천적 학습을 인식하였고, 이는 그들의 교육적 실천의 구체화로 이어졌다.
이 연구는 대학생이 토론수업에 멘토 교사로 참여하는 과정에서 자기반성과 수업방식의 개선 시도를 통하여 자기성향과 대인관계, 교육에 대한 관점 등을 새롭게 인식하거나 수정하거나 재구성함으로써, 이 경험이 자기 변화와 성장의 계기가 될 수 있음을 드러내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또한 이 연구는 시민교육과 예비교사 교육, 그리고 대학생들이 멘토 교사로 참여하는 교육과정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및 절차

제 2 장 이론적 배경
1. 토론수업 멘토링과 멘토 교사의 학습
2. 수업과정에서 교사의 어려움과 반성
3. 자기인식에 관한 이론적 논의

제 3 장 토론수업 멘토 교사의 자기혼란과 한계 상황
1. 논리적 연결성 미흡 : 가르치면서 혼동이 와서..
2. 학생의 토론 주도성 부재: 되게 당황하면서 답답했던 것 같아요
3. 멘토 교사 역할의 대립적 속성 : 어느 정도까지 개입을 해야 되나..
4. 소결

제 4 장 자기혼란 및 한계 상황의 개선 과정
1. 현실적인 접근 : 그렇다고 아예 무시하고 갈 순 없으니까
2. 수업의 능동적 재구성 : 큰 틀은 있으니까 그 안에서..
3. 토론 연출가 역할 수행 : 그래서 항상 뒤에 있죠
4. 의식화 촉진 : 여러분, 공부하는 게 어때요?
5. 소결

제 5 장 수업방식 개선 과정에서 자기인식의 수정 양상
1. 자기성향의 인식 : 그래서 좀 재미 붙인 거 같아요
2. 교사의 이상적 역할 인식 : 교수자도 중요하구나
3. 실천적 학습의 인식 : 그런 것들을 많이 배웠던 것 같아요'
4. 교육적 실천의 구체화 : 그런 것들을 해보고 싶다
5. 소결

제 6 장 논의 및 결론
1. 논 의
2. 결 론

참고문헌

Abstract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8363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대학생-
dc.subject멘토링-
dc.subject토론수업-
dc.subject자기반성-
dc.subject자기인식-
dc.subject.ddc374-
dc.title대학생의 토론수업 멘토링 참여 경험분석-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i, 101-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dc.date.awarded2014-0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Education (교육학과)Theses (Master's Degree_교육학과)
Files in This Item: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