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동영상 강의에서 대리적 상호작용 촉진 요소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임철일-
dc.contributor.author이효은-
dc.date.accessioned2017-07-19T02:57:38Z-
dc.date.available2017-07-19T02:57:38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58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03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2014. 2. 임철일.-
dc.description.abstract고등교육 상황에서 학습자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또한 가장 많이 운영되고 있는 형태의 콘텐츠 유형은 동영상 유형의 콘텐츠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동영상 유형의 콘텐츠는 자료 제시의 일방향성, 학습자의 상호작용과 통제권 부족 등에서 비난을 받아왔다. 또한 동영상 강의 콘텐츠는 많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측면에서 효율적이라 인식 되어 왔지만 학습자의 진정한 지식구성을 위한 효과적인 콘텐츠라는 인식은 다소 부족하였다. 또한 WBI 또는 플래시와 결합되지 않은 순수한 동영상 강의 콘텐츠의 경우 퀴즈나 메모, 북마크 등의 학습도구들을 포함시킬 수 없어 교수 설계의 측면에서 학습의 질 향상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미비하였고 콘텐츠의 질이 교수자 개인의 강의 역량에 의해 크게 결정된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학습자와 인터페이스와의 다양한 상호작용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수단일 뿐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따라서 이러한 학습자-인터페이스 상호작용과 학습자-내용 상호작용이 다소 부족한 동영상 강의 유형의 콘텐츠에서도 학습자의 내적참여를 유발할 수 있다면 적극적인 지식구성을 유도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효과적인 학습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리적 상호작용(vicarious interaction)이란 개념이 동영상 강의 환경에서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이라 가정을 하였다.대리적 상호작용이란 타인의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관찰하고 그것들을 인지적으로 동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Sutton(2001)이 CMC(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에서 그 개념과 가능성이 언급한 이후로 관심을 받아왔다. 본 연구에서는 동영상 강의에서 대리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기반의 대리적 상호작용, 대리적 학습과 관련한 선행문헌을 살펴보고 동영상 강의와 관련지을 수 있는 요소들을 탐색하였다. 또한 4인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예비조사를 통해 경험적인 탐색도 병행하였다. 이후 상호작용 장면이 많은 TED 강의자료를 선정하여 120명의 학습자에게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동영상 강의에서 대리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요소에 대해 살펴보고, 중다회귀 분석을 통해 그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대리적 상호작용의 촉진 요인으로는 교수자 특성, 교수방법 및 전략, 현장 학습자 특성, 커뮤니케이션 특성, 동영상 연출의 5가지 상위요인과 21가지 하위요인이 최종 요인으로 확정이 되었다. 또한 도출된 촉진요소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한 중다회귀분석의 결과 F 통계값이 12.991이며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확률이 .000으로 독립변수들은 대리적 상호작용 촉진정도를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상호작용의 인식 변화량의 39.1%를 독립변수들이 설명할 수 있었고 그 중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교수방법 및 전략(t=4.011, p=.000)과 커뮤니케이션(t=2.510, p=.014)이었다. 한편, 교수자 특성과 동영상 연출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상호작용 인식정도와 음의 관계를 보여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대리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는데에 있어 누가등장하느냐 보다는 교수자가어떤참여 유도 전략을 사용하느냐가 중요하며 또한 결과로 어떠한 커뮤니케이션이 만들어졌느냐가 중요한 문제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현장의 학습자들을 단순히 포함하는 것이나 단순히 비춰주는 것만으로는 대리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없으며 교수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전략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대리적 상호작용 8
가. 원격학습에서의 상호작용 설계 8
나. 대리적 상호작용의 정의 9
다. 대리적 상호작용의 학습적 효과 12
라. 대리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요소 13
2. 동영상 기반 콘텐츠의 특성 21
가. 이러닝 콘텐츠의 유형 21
나. 동영상 콘텐츠의 장점과 단점 23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5
1. 연구절차 25
가. 요인의 이론적 탐색 27
나. 요인의 경험적 검토 28
다. 전문가 타당화 30
라. 설문구성 40
마. 설문실시 40
바. 결과 분석 및 해석 41
2. 연구도구 42
가. 동영상 선정 42
나. 설문구성 44
3. 연구대상 45

Ⅳ. 연구결과 46
1. 자료에 대한 기술통계 46
가. 학습자의 일반적 상호작용 인식 정도 46
나. 대리적 상호작용 촉진 요인에 관한 기술 통계 47
2. 요인분석 49
가. 하위요인의 검증 49
나. 신뢰도 검증 52
3. 대리적 상호작용 촉진 요인의 영향력 분석 50

Ⅴ. 논의 56
1. 대리적 상호작용 촉진 요인 56
2. 상호작용 인식에 미치는 영향력 57


Ⅵ. 결론 및 제언 59

참 고 문 헌 62

부 록 68

Abstract 98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8308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대리적 상호작용-
dc.subject동영상 강의-
dc.subject촉진요소-
dc.subject.ddc371-
dc.title동영상 강의에서 대리적 상호작용 촉진 요소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Ⅵ, 61-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dc.date.awarded2014-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