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업 계획에서 예비 중등과학교사의 교사용 지도서 활용 방식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노태희-
dc.contributor.author송나윤-
dc.date.accessioned2017-07-19T03:00:58Z-
dc.date.available2017-07-19T03:00:58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128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094-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2017. 2. 노태희.-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중등 예비화학교사의 수업 계획에서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방식을 분석하였다.
서울 소재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11명의 예비교사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예비교사들에게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및 부속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하여 일반적인 수업과 과학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한 수업을 계획하도록 하였다.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교수학습 지도안과 활동지, 면담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은 교사용 지도서의 차시 구분을 그대로 따랐으나, 전체 대단원의 차시 구성이나 교육과정 상의 내용 간 연계에 대한 고려는 부족하였다. 또한, 수업에 적용할 모형을 선정할 때 제시된 예시 지도안의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었다. 교수학습 활동 측면에서 일반적인 수업에서는 교과서의 탐구 활동에 제시된 질문을 변형하였고, 모형을 적용한 수업에서는 모형의 각 단계에 맞춰 교과서의 탐구 활동을 변형하였다.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이 부속자료로 제공된 활동지를 활용하지 않고 교사용 지도서와 부속자료를 응용하여 활동지를 제작하였다. 예비교사들은 예시 지도안에 제시된 평가 단계를 보고 교수학습 평가 요소를 인식하였으나, 교과서나 교사용 지도서, 부속자료를 응용하여 주로 내용 지식을 평가하기 위한 지필평가를 계획하였다. 예비교사들은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소단원 도입 질문이 학생의 흥미 유발에 효과적이지 않다고 평가하여, 이를 변형하거나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예비교사의 PDC 향상을 위한 교사용 지도서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과 교사용 지도서의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내용 및 연구 문제 4
1.3 연구의 제한점 5
1.4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8
2.1 교육과정 자료와 PDC 8
2.1.1 교사의 학습 8
2.1.2 교육과정 자료의 역할 9
2.1.3 교육과정 자료와 PDC의 영향 10
2.1.4 교육과정 자료의 활용 과정 11
2.2 교사의 수업 계획 12
2.2.1 수업 계획의 일반적 원리 13
2.2.2 수업 계획 과정에서 투입되는 요소 13
2.2.3 수업 계획에 대한 선행연구 15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18
3.1 연구 참여자 18
3.2 연구 절차 및 방법 19
3.3 분석 방법 21
IV. 연구 결과 및 논의 23
4.1 수업 내용 23
4.1.1 한 차시의 수업 내용 결정 23
4.1.2 교수학습 모형 선정 26
4.2 교수학습 활동 29
4.2.1 일반적인 수업을 위한 탐구 활동 계획 29
4.2.2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위한 탐구 활동 계획 30
4.3 교수학습 자료 34
4.3.1 일반적인 수업을 위한 활동지 제작 34
4.3.2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위한 활동지 제작 34
4.4 교수학습 평가 37
4.4.1 일반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평가 계획 37
4.4.2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평가 계획 39
4.5 교수학습 전략 41
4.5.1 수업 도입 단계에서의 흥미 유발 41
V. 결론 및 제언 43
VI. 참고 문헌 46
ABSTRACT 54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1638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교수 설계 능력(PDC)-
dc.subject교사용 지도서-
dc.subject수업 계획-
dc.subject예비과학교사-
dc.subject.ddc507-
dc.title수업 계획에서 예비 중등과학교사의 교사용 지도서 활용 방식 분석-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55-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과학교육과-
dc.date.awarded2017-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