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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을 위한 생물 창의성 검사 도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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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영수-
dc.contributor.author문태주-
dc.date.accessioned2017-07-19T03:01:10Z-
dc.date.available2017-07-19T03:01:10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167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09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2017. 2. 김영수.-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생물교육에서의 창의성 교육을 위한 자료로서 고등학생을 위한 생물 창의성 검사 도구를 생물 창의성 검사지 A와 B로 개발하였다. 검사 도구는 김영수(2010)의 생물교육을 위한 창의성 정의에 기반을 두고 탐구과정 요소인 문제 인식, 가설 설정, 실험 설계, 자료 해석의 탐구 단계에 따라 창의성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생물 창의성 검사 도구는 교사들이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므로 각 검사 도구를 구성하는 평가 문항의 내용 타당도를 일반고에 근무하는 생물 교사 3인에게 5단계 리커트 평정 방법으로 점검 받은 결과 4.19점(5점: 매우 적절하다, 1점: 매우 부적절하다)으로 나타났다. 평가자 간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각 검사지에 대한 Kendall의 일치도 계수(W)를 알아본 결과 생물 창의성 검사지 A에서 창의성 요소에 따른 일치도 계수(W) 평균값은 유창성 0.967, 융통성 0.907, 독창성 0.885이었고, 생물 창의성 검사지 B에서 일치도 계수(W) 평균값은 유창성 0.952, 융통성 0.809, 독창성 0.847 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생물 창의성 검사 도구는 고등학생들의 생물 창의성을 측정하기에 타당하고 평가자 간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된다.
개발된 생물 창의성 검사지 A를 과학고 3학년(12학년) 학생 40명과 일반고 3학년(12학년) 학생 38명에게, 검사지 B를 과학고 3학년(12학년) 학생 40명과 일반고 3학년(12학년) 학생 38명에게 각각 적용하였다. 그 결과 각 검사지의 문항과 창의성 요소에 따라 창의성 점수가 다양했으며, 학생들의 창의성 점수는 문제 인식과 가설 설정 단계보다 실험 설계 단계에서 낮았다. 또한, 개발된 검사지가 과학고와 일반고 학생들의 생물 창의성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두고 평가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Mann-Whitney U test 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창성과 융통성은 검사지 A의 7개 문항 모두(문제 인식, 가설 설정, 예측, 조작 변인 조작 방법, 종속 변인 측정 방법, 변인 통제, 자료 해석)와 검사지 B의 6개 문항(문제 인식, 가설 설정, 예측, 조작 변인 조작 방법, 종속 변인 측정 방법, 변인 통제)에서, 독창성은 검사지 A의 3문항(조작 변인 조작 방법, 종속 변인 측정 방법, 변인 통제)과 검사지 B의 7개 문항(문제 인식, 가설 설정, 예측, 조작 변인 조작 방법, 종속 변인 측정 방법, 변인 통제, 자료 해석)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개발된 검사지는 일부 문항과 일부 평가 요소에 대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유의미한 차이를 두고 평가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생물 창의성 검사 도구는 탐구 단계에 따라 문항이 구성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의 탐구과정 교육을 위한 자료로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물교육에서의 창의성 교육과 관련된 기초 연구 자료로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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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3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과학 창의성과 과학 탐구 5
1) 과학 창의성 5
2) 과학 탐구과정과 과학 창의성 6
2. 과학 창의성 검사 도구 9

Ⅲ. 연구 방법 13
1. 연구 절차 13
2. 평가 요소 선정 14
3. 검사 도구 개발 17
4. 검사 도구 검토 21
1) 타당도 점검 21
2) 평가자 간 신뢰도 점검 21
5. 검사 도구의 적용 25
1) 연구 대상 25
2) 적용 방법 27
3) 적용 결과 분석 27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8
1. 고등학생을 위한 생물 창의성 검사 도구 개발 28
1) 평가 요소와 평가 문항 28
2) 평가 기준 30
2. 검사 도구의 타당도 점검 결과 32
3. 검사 도구의 평가자 간 신뢰도 점검 결과 33
4. 검사 도구의 적용 결과 36
1) 생물 창의성 검사지 A 36
(1) 유창성 결과 36
(2) 융통성 결과 40
(3) 독창성 결과 42
2) 생물 창의성 검사지 B 44
(1) 유창성 결과 44
(2) 융통성 결과 46
(3) 독창성 결과 48

Ⅴ. 결론 및 제언 50

Ⅵ. 후속 연구 과제 52

Ⅶ. 참고 문헌 53

부록 58

Abstract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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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5251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고등학생-
dc.subject검사 도구 개발-
dc.subject탐구과정-
dc.subject생물 창의성-
dc.subject유창성-
dc.subject융통성-
dc.subject독창성-
dc.subject.ddc507-
dc.title고등학생을 위한 생물 창의성 검사 도구 개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92-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과학교육과-
dc.date.awarded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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