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학생의 먹이 그물 모형 구성에서 교사 질문 단서의 역할 : The Role of Teacher's Question Prompts in Elementary Students' Modeling of Food Web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희백-
dc.contributor.author한문현-
dc.date.accessioned2017-07-19T03:04:44Z-
dc.date.available2017-07-19T03:04:44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0859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152-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생물전공), 2013. 2. 김희백.-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먹이 그물 모형 구성하기를 할 때 겪는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도와주는 교사 질문 단서의 역할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의 학생과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수업 내용은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과학 수업에 있는 먹이 그물을 주제로 한 모형 구성하기 과학 수업에서 이루어진 담화를 조사·분석하였다. 학급 전체 수업 뿐 아니라 소집단의 담화 내용을 각각 녹화, 녹음한 뒤 전사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생들은 먹이 그물 모형 구성하기 중 모형 생성, 모형 평가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으며 교사는 절차적, 정교화, 반성적 질문 단서를 통해 학생의 어려움을 도왔고 이는 학생의 현상 기반 추론, 관계 기반 추론, 모형 기반 추론을 촉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학생이 모형 구성 과정에서 절차적 어려움을 겪을 때 교사는 반성적 질문, 절차적 질문 단서를 사용하여 학생이 절차적 전략을 생각하고 실행에 옮기도록 도왔으며, 학생이 모형 구성 과정에서 개념적 어려움을 겪을 때 반성적 질문 단서를 사용하여 학생이 올바른 개념을 정립하도록 도왔다. 또한, 학생이 모형 구성 과정에서 사고적 어려움을 겪을 때 반성적, 정교화 질문 단서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현상 기반 추론, 관계 기반 추론, 모형 기반 추론을 하도록 촉진하였다. 교사의 이러한 절차적, 정교화, 반성적 질문 단서는 학생의 어려움을 도와주어 학생의 모형 구성 과정인 모형 생성, 평가, 수정 단계를 순환하도록 하여 모형의 정교화에 기여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3

II. 이론적 배경 4
1. 과학교육에서 모형 4
1. 모형, 모형 구성하기, 정신모형과 표현 모형과의 관계 4
2. 모형 구성하기의 과정 7
2. 교사의 역할 10
1. 스캐폴딩 10
2. 교사 질문 단서의 역할 12
3. 모형 구성하기에서 교사의 스캐폴딩 14
4. 모형 발달을 돕는 교사의 스캐폴딩 15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0
1. 연구 참여자 20
2. 수업 과정 21
3. 자료 수집 및 분석 24

IV. 결과 및 논의 28
1. 먹이 그물 모형 구성에서 나타난 초등학생들의 어려움 28
2. 먹이 그물 모형 구성에서 교사 질문 단서의 역할 34
1. 절차적 전략 문제를 돕는 교사 질문 단서 34
2. 과학적 개념으로의 변화를 돕는 교사 질문 단서 40
3. 과학적 추론을 돕는 교사 질문 단서 41

V.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6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82680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모형-
dc.subject모형 구성하기-
dc.subject과학적 추론-
dc.subject스캐폴딩-
dc.subject교사의 역할-
dc.subject교사 질문-
dc.subject.ddc574-
dc.title초등학생의 먹이 그물 모형 구성에서 교사 질문 단서의 역할-
dc.title.alternativeThe Role of Teacher's Question Prompts in Elementary Students' Modeling of Food Web-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Moon-Hyun, Ha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57-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과학교육과(생물전공)-
dc.date.awarded2013-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