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먹이 그물 모형 구성에서 교사 질문 단서의 역할

The Role of Teacher's Question Prompts in Elementary Students' Modeling of Food Web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먹이 그물 모형 구성하기를 할 때 겪는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도와주는 교사 질문 단서의 역할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의 학생과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수업 내용은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과학 수업에 있는 먹이 그물을 주제로 한 모형 구성하기 과학 수업에서 이루어진 담화를 조사·분석하였다. 학급 전체 수업 뿐 아니라 소집단의 담화 내용을 각각 녹화, 녹음한 뒤 전사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생들은 먹이 그물 모형 구성하기 중 모형 생성, 모형 평가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으며 교사는 절차적, 정교화, 반성적 질문 단서를 통해 학생의 어려움을 도왔고 이는 학생의 현상 기반 추론, 관계 기반 추론, 모형 기반 추론을 촉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학생이 모형 구성 과정에서 절차적 어려움을 겪을 때 교사는 반성적 질문, 절차적 질문 단서를 사용하여 학생이 절차적 전략을 생각하고 실행에 옮기도록 도왔으며, 학생이 모형 구성 과정에서 개념적 어려움을 겪을 때 반성적 질문 단서를 사용하여 학생이 올바른 개념을 정립하도록 도왔다. 또한, 학생이 모형 구성 과정에서 사고적 어려움을 겪을 때 반성적, 정교화 질문 단서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현상 기반 추론, 관계 기반 추론, 모형 기반 추론을 하도록 촉진하였다. 교사의 이러한 절차적, 정교화, 반성적 질문 단서는 학생의 어려움을 도와주어 학생의 모형 구성 과정인 모형 생성, 평가, 수정 단계를 순환하도록 하여 모형의 정교화에 기여했다.

모형; 모형 구성하기; 과학적 추론; 스캐폴딩; 교사의 역할; 교사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