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n-skipped 유전자의 RN2 enhancer에 의해서 조절되는 세포의 죽음이 신경계 발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신경계는 신경세포와 교세포로 구성된 매우 복잡한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이러한 네트워크 형성의 기본 단위는 신경세포이기 때문에 신경계 형성의 궁극적인 기능 단위인 신경세포의 존재 여부에 따른 신경계 형성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신경발생과정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하는 aCC, RP2 운동신경세포와 pCC 연계신경세포에 GAL4/UAS 시스템을 이용하여 인위적으로 세포죽음을 유도함으로써 이 세포들이신경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세포죽음을 유도하는 유전자로는 염색체의 H99 지역에 위치하는 reaper(rpr), head involution defective(hid), grim 세 가지 유전자를 이용하였다. 이들 세 유전자를 각각 aCC, pCC 및 RP2 유전자에서 발현시켰을 때 신경계뿐만 아니라 배아 발생에도 심각한 영향을 주었으며, 그 영향의 정도도 상당히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들 중 hid, grim 유전자가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reaper 유전자가 가장 약한 표현형을 유발하였다. 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 신경계의 관찰이 가능한 배아를 선택하여 조사한 결과 이들 신경세포 들은 신경계 형성 과정에서 신경세포가 형성되고 뻗어나가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또한, 신경교세포의 이동에도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초파리; 신경계; RN2; 신경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