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협력적 성찰을 통한 중학생들의 메타인지와 소집단 과학논변에 대한 이해 : Understand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Metacognition and Small Group Scientific Argumentation through Collaborative Reflec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소현

Advisor
김희백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생물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소집단 논변활동과학논변협력적 성찰메타인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생물전공), 2014. 2. 김희백.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소집단 논변활동에 대한 협력적 성찰을 통해 나타나는 중학교 학생들의 메타인지 지식과 경험을 탐색하고, 이러한 메타인지의 발달이 논변활동 실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학교 1학년 과학의 광합성 단원에서 실시된 총 20차시의 수업 중 10차시 분량의 논변 관련 수업이 구성되었고, 학생들은 소집단을 이루어 논변활동에 참여하였다. 4명의 여학생으로 구성된 한 소집단이 초점집단으로 선정되었으며, 이들은 소집단 논변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주 1회씩 연구자와 함께 소집단 논변활동을 되돌아볼 수 있는 협력적 성찰 과정에 참여하였다(총 7회). 협력적 성찰 과정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메타인지는 메타인지적 지식과 경험으로 분류되었으며, 이는 협력적 성찰이 진행됨에 따라 발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먼저, 학생들의 메타인지적 지식은 개인 변인, 과제 변인, 전략 변인으로 분류되었으며, 학생들은 협력적 성찰을 진행하면서 점차 메타인지적 지식에 대해 자각하게 되었다. 개인 변인에서는 자신의 학습 성향이나 소집단 내의 개인 역할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게 되었으며, 과제 변인에서는 논변활동의 인식적 기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고, 전략 변인에서는 논변 과제의 효과적인 적용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하게 되었다. 또한, 일부 학생들은 협력적 성찰이 진행됨에 따라 메타인지적 경험의 측면에서 발달하는 모습을 보였다. 협력적 성찰의 초반부에서는 학생들이 소집단 논변활동 과정에서 자신의 논변 실행에 대해 반성적으로 자각하는 것을 어려워하였으나, 협력적 성찰의 후반부에서는 논변활동 중에 자신의 사고 과정을 모니터링하는 능력이 발달하였다.
논변활동 실행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논변활동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집합적인 상호작용 영역을 형성하여 협력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으며 이와 함께 증거, 정당화, 반론을 고려하는 발화의 횟수가 점차 증가하였다. 이러한 변화에는 개인, 과제, 전략 변인에 대한 메타인지적 지식과 사고과정을 모니터링하는 메타인지적 경험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실행의 변화를 이끌었다. 논변활동의 초반부에는 증거와 정당화를 고려하는 발화가 일부 나타났는데, 이러한 발화들은 대부분 단순 사실을 확인하는 목적의 초보적인 수준이었다. 또한 학생들은 다른 구성원들과 함께 의견을 공유하지 않았고, 지식수준이 가장 높은 학생의 답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였다. 논변활동의 중반부에는 증거, 정당화 및 반론에 대해 고려하는 발화의 수가 크게 증가하였다. 학생들은 개인 지식과 과제 지식의 발달을 바탕으로 서로에게 정당화를 요청하거나 반론을 제기하며 논변을 점차 정교화 하였고, 그 결과 집합적 상호작용 영역을 구성하며 협력적으로 논변활동에 참여하였다. 논변활동 후반부에는 개인 지식과 과제 지식 및 전략 지식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의 경험을 증거로 보강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또한 모든 구성원들이 정당화와 반론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게 되어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는 복잡한 논변 구조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집단 논변활동에 대한 협력적 성찰을 통해 나타나는 학생들의 메타인지에 대해 깊이 있게 살폈고 이를 통해 논변활동 실행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설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1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