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심리학의 발전과정과 현재

이 글에서는 현대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이란 학문의 한국에서의 발전을 조감도적으로 살펴보고 이어 한국심리학의 현황을 적어두기로 한다. 한국심리학의 역사를 다룬 논문은 여럿 있으나 여기서는 한국심리학회가 편찬한《한국심리학회 50년사》(한국심리학회, 1996) 한 권만을 들어둔다. 다른 논문들에 관한 정보는 거의 빠짐없이 이 책에 수록되어 있다.

한국심리학; 심리학역사; 심리학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