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적 임상시험에 대한 고찰과 한국에서의 적응적 임상시험 적용과 발전을 위한 제안

신약 개발에 대한 관심과 연구현황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의학 및 보건학 분야에서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임상시험을 통하여 시험하고자 하는 임상시험약 또는 치료법의 안전성(safety)과 유효성(efficacy)을 보다 적은 비용과 짧은 시간 내에 입증하여 성공적인 임상시험(clinical trial)으로 이끌어 내기 위하여 통계적, 규제적, 윤리적인 측면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00년대 초반에 미국 식품의약국(United State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이하 FDA)에서는 신약개발에 있어서 제약 업계에서 계획 준비 중인 의약품의 개발을 위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임상시험의 최상경로계획(Critical Path Initiative, 이하 CPI)을 총 76가지의 초기 프로젝트로 총 6개의 광범위한 주제를 개요 서술한 임상시험의 최상경로기회 목록(Critical Path Opportunities List)을 발표하였다. 이 발표로 인하여 적응적 임상시험(adaptive clinical trial) 또는 유연한 임상시험(flexible clinical trial)이 제안되었는데, 이는 임상시험의 중간 분석을 통하여 획득 되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그 임상시험의 한 가지 이상의 명시 된 방면의 수정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신약개발의 성공 확률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신약 개발의 시간을 감소시킨다고 주장하였다. 이후 이러한 적응적 임상시험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적응적 임상시험의 현 상황과 이해를 돕기 위하여 적응적 임상시험의 선행연구의 현황과 적응적 임상시험의 특징과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이에 더 나아가 미국 및 유럽연합 국가에서 설계한 적응적 임상시험의 총 4가지 사례에 대하여 체계적인 고찰을 실시하였다. 총 4가지 사례를 통하여 적응적 임상시험의 장점과 단점/한계점을 결과적으로 도출하였고, 장점으로는 적응적 임상시험은 기존의 전통적인 임상시험(traditional clinical trial)과 비교/대조하여 임상시험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경제적인 비용을 줄이며 보다 적은 표본 크기(sample size)에 더 높은 검정력(power)으로 더 나은 연구 결과를 제시하는 데에 큰 의의를 두었다. 하지만 적응적 임상시험의 단점/한계점으로는 적응적 임상시험 사용에 있어서 기존의 임상시험 보다 통계학적, 규제적 및 기술적인 발전과 연구가 더 필요함을 제안하였고, 유효성(efficacy) 결과 도출 및 비효과적인 약물군 및 치료군에 대한 연구의 제한이 있었으며 일반화에 대한 오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었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에서 적응적 임상시험 사용 시에 어떻게 적절하고 체계적으로 적용해야함을 함께 제시하였다.

적응적 임상시험; 유연한 임상시험; 임상시험; 복합 연구; 적응적 무작위배정; 조기 중단; 안전성; 유효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