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상대적 근육량과 대사증후군 및 구성 요소들 간의 연관성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선미

Advisor
성주헌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보건학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지 골격근 근육량근육감소증대사증후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보건학전공), 2013. 2. 성주헌.
Abstract
연구배경: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량이 감소하는 근육감소증 (sarcopenia)은 특히 노인에서 인슐린 저항성, 당뇨, 대사증후군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인자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의 성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한 연구에서는 근육감소증 범주까지 포함되지 않더라도, 낮은 상대적 근육량 또한 인슐린 저항성 및 당뇨전단계 (prediabetes)와 연관성이 있음을 보고한 바 있다.
목적: 이번 연구는 19세 이상의 한국인을 대상으로 상대적 근육량 (appendicular skeletal muscle mass / weight (%))과 대사증후군 및 그 구성 요소인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공복혈당, 중성지방,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및 인슐린 저항성 지표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 위험인자들 사이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2008 ~ 2010년에 시행된 제4기 ~ 제5기 1차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했던 12,444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단면 연구를 시행하였다. 복합표본 자료에 대한 다중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상대적 근육량과 대사증후군 및 그 구성 요소들(혈압 상승, 공복혈당장애,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및 복부비만)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복합표본 자료에 대한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교란변수를 통제했을 때 상대적 근육량과 대사증후군의 요소들(혈압, 공복혈당, 중성지방,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및 인슐린 저항성 지표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하였다. 분석은 남녀 군으로 층화하여 시행하였으며, 남성은 60세를 기준으로, 여성은 폐경 전후를 기준으로 나눈 그룹에서도 추가적으로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교란변수의 영향을 보정한 뒤, 전체 남성에서 상대적 근육량이 첫 번째 5분위 구간에 속하는 대상자와 비교할 때, 다섯 번째 5분위 구간에 속하는 사람은 대사증후군이 있을 오즈가 0.166배(95% 신뢰구간 0.088-0.272)로 나타났다. 60세 미만 남성에서는 0.184배(95% 신뢰구간 0.117-0.289), 60세 이상에서는 0.132배(95% 신뢰구간 0.073-0.289)로 모두 유의한 음의 연관성을 보였다. 대사증후군의 구성 요소인 공복혈당장애, 혈압 상승,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및 복부비만 또한 상대적 근육량이 낮을수록 그 위험도가 증가하였으며 60세 미만과 60세 이상의 남자 그룹에서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폐경 후 여성에서는 상대적 근육량이 첫 번째 5분위 구간에 속하는 대상자와 비교할 때, 다섯 번째 5분위 구간에 속하는 사람은 대사증후군이 있을 오즈가 0.423배(95% 신뢰구간 0.297-0.602)로 유의하게 낮았으며, 상대적 근육량이 높을수록 낮은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을 제외한 공복혈당장애, 혈압상승, 고중성지방혈증, 복부비만의 오즈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폐경 전 여성에서는 상대적 근육량과 대사증후군의 연관성이 유의하지 않았다.
결론: 남성 및 폐경 후 여성에서는 상대적 근육량이 낮을수록 대사증후군의 위험도가 높았으며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을 제외한 각각의 구성 요소들과도 음의 연관성을 보였다. 인과성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므로 향후 추가적인 경시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4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