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순환기계 사망률의 차이 및 영향요인 분석

Regional disparities in Cardiovascular disease Mortality and its determinants

한국에서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한 새로운 지역 격차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지역 격차는 경제 상태뿐 아니라 지역의 삶의 질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지역 격차는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여지까지 연구는 도시/농촌 또는 대도시/중소도시/농촌의 지역구분을 적용해왔다. 그리고 건강수준의 지역 격차는 사회경제적 수준과 의료자원에서 기인한다고 설명해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수준, 특히 순환기계 질환에서 지역 간 차이를 확인하고 그 영향요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지역 간 차이는 도시 간 차이를 확인할 수 있게 새로운 지역 구분을 적용하였고, 영향요인을 탐색하는 데 있어서는 지역 건강행태 수준 및 물리환경 수준을 반영하는 더 많은 설명변수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의 기초자치단체로 '시·군·구'단위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의 제한으로 제주도와 통합창원시를 제외한 227개가 대상이 되었다. '군'지역을 제외한 '구'와 '시'는 도시로 간주하였다. 자료는 시군구 단위로 수집·처리 및 제공되는 것을 사용하였다. 순환기계 사망률은 사망원인통계 2009-2011년에서, 건강행태변수는 지역사회건강조사 2010년, 의료자원은 지역별의료이용통계 2010년, 인구학적 자료는 총인구조사 2010년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순환기계 사망은 도시/'군'지역 분류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는 반면 세분화된 도시(서울경기, 광역시, 중소도시)/'군'지역의 분류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서울경기의 도시가 사망률이 가장 낮았고, 광역시의 도시가 사망률이 가장 높았다. 또한 순환기계 사망 관련요인의 분포 역시 지역 간 차이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도시와 군지역의 특성이 다르기에 각각을 모집단으로 회귀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도시지역에서는 교육수준, 재정자주도, 현재흡연율, 중등도이상 신체활동 경험률, 공장 면적, 월간 음주, 걷기 실천율이 유의한 영향요인이었다. '군'지역에서는 도시와 다르게 1인당 세출예산액, 도로 면적, 주관적 비만인지, 보건기관 수, 비만율, 현재 흡연율이 유의한 영향요인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새로운 지역 격차에 따른 건강 수준, 순환기계 사망률의 차이 및 그 영향요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도시 및 '군'지역에서 순환기계 사망률의 영향요인 및 그 영향력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망률이 가장 낮은 서울경기의 도시의 특성은 건강의 매우 유익한 사회적 결정요소를 갖추고 있었다. 이에 반해 사망률이 가장 높은 광역시의 도시는 지방재정이 매우 열악하였으며, 물리환경에서도 공장면적은 넓고, 공공체육시설의 수는 적었다. 도시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 '군'지역은 의료자원 및 물리환경에서 모두 열악한 위치였지만 지방재정의 수준은 양호한 편이었다.

연구의 제한이 되는 다중공선성 및 공간적 상관성 및 이질성이 있지만, 사망률 연구를 함에 있어서 사망 원인별 특성을 고려하고, 도시와 농촌의 차이가 아닌 도시 내의 차이에 유의하여야 하는 구조를 고려한 것에 의의가 있고, 순환기계 사망의 지역 간 차이를 줄이는 데 기존의 의료자원의 문제 해결이 아닌 지역의 물리적 환경 개선, 건강행태 개선과 같은 새로운 정책적 대안을 제시한 점에 있어 의의가 있다.

지역별 순환기계 사망; 건강행태; 물리환경; 사회경제; 의료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