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포스트모던 미술의 저작권 문제 연구 : A Study on Problem of Authorship in Postmodern A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영목-
dc.contributor.author조소현-
dc.date.accessioned2017-07-19T03:46:03Z-
dc.date.available2017-07-19T03:46:03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299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81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미술경영전공, 2016. 2. 정영목.-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발생, 개념, 논리, 성격, 사회적 배경 및 특성을 저작권과의 연관 속에서 전체적으로 조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더욱 구체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특성을 알고, 이와 관련하여 저작권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와 저작권의 문제에 관한 연구를 하는 것이 본 논문의 취지이다. 저작권은 미술에서 건강한 발전과 작가의 작품 창작에 있어서 가장 정상적인 덕목인 정정당당(正正堂堂)과 창작성과 개별성을 존중받기 위한 꼭 필요한 요소이다. 작품의 표면에 나타나는 외형적인 겉모습만이 아니라 작품 자체를 뒷받침해주는 저작권과 관련되는 부분이 존재한다.
미술의 발전과 흐름에 따라 미술문화에 대한 관심과 미술작품의 가치는 높아지지만, 미술 저작물과 저작자는 이러한 미술시장의 발전과 미술저작물의 가치상승에 따른 보호와 적절한 권리를 보장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미술저작물과 저작자에 대한 논의와 연구는 부족하고 미흡한 반면 미술시장의 확대방안에 대한 연구에만 중점이 두어졌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은 다원화된 새로운 미술을 보여주며 차용과 복제, 복합성을 지니는 성향을 고려하였을 때, 이와 관련한 저작권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를 파악해야하며, 어떠한 문제가 제기될 수 있는지 알아보아야한다.
차용미술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는 패러디와 패스티쉬를 특징으로 하는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특성상, 저작권과 관련한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과 위조의 문제, 표절과 차용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다. 이에 따라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과 저작권의 문제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며, 이러한 부분은 본 논문에서 연구되어야할 부분이다. 본 논문을 통하여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개념과 특성을 정확히 알고 이와 저작권을 관련지어 연구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과 의도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과 저작권의 관련성과 해석을 통해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에 있어서 저작권의 의미를 보다 효력 있게 만들어, 저작권의 단순한 기능을 넘어서 사회, 문화적 현실을 반영하는 역할과 가능성을 수행하게 한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에 있어서 저작권은 무엇을 말하는가와 어떠한 문제가 제기 될 수 있는지는 본 논문에서 논의해야할 핵심적인 부분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제 2 장.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4
제 1 절.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4
제 2 절.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배경 6
1. 시대적 배경 6
2. 문화적 배경 8
제 3 절.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특성 11
1. 예술과 일상의 경계 와해 15
2. 저자의 죽음 17
3. 알레고리적 성격 20
4. 차용과 복제 (패러디와 패스티쉬) 27

제 3 장. 저작권 42
제 1 절. 저작권의 개념 42
제 2 절. 저작권의 구성 (저작인격권 & 저작재산권) 46

제 4 장.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과 저작권의 문제 48
제 1 절.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과 저작권 48
제 2 절.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과 문제의식 50
제 3 절. 모더니즘과의 구분 52
제 4 절.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과 저작권의 문제 54

제 5 장. 결론 60

참고문헌 64

도판 70

Abstract 71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6591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dc.subject포스트모던 미술(Postmodern art)-
dc.subject저작권(Copyright)-
dc.subject(원)저자 (Authorship)-
dc.subject저작인격권(Author's moral right)-
dc.subject저작재산권(Property Right)-
dc.subject.ddc700-
dc.title포스트모던 미술의 저작권 문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Problem of Authorship in Postmodern Art-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72-
dc.contributor.affiliation미술대학 협동과정미술경영-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