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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와 텍스트의 인용을 통한 비판적 현실 인식 표현 연구 :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critical recognition of reality by using citation and quotation of image and text : based on researchers 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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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윤동천-
dc.contributor.author박호은-
dc.date.accessioned2017-07-19T03:53:00Z-
dc.date.available2017-07-19T03:53:00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49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884-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서양화과, 2014. 2. 윤동천.-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연구자가 진행하는 예술 작업의 일환으로 기존의 작업들을 객관적인 언어로 체계화하는 것이다. 기존의 작업들을 체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선택한 것은 작업 전체를 내용과 형식의 차원에서 해체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여기서 내용과 형식은 다시 주제와 소재, 표현의 방법과 형식적 특징으로 나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구분을 바탕으로 전개되며, 대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예술은 예술가의 자율적 활동으로서 분명한 사회적 기능이 없는 특징이 있다. 이것은 예술이 사회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갖게 하는데, 연구자는 그 거리에 예술의 고유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 거리는 사회에 대한 구조적 비판의 가능성을 의미한다. 연구자는 이 생각을 바탕으로 비판적 현실 인식이라는 작업 주제를 형성하게 되었다. 그리고 여기에는 연구자의 개인적 문제들에 대한 성찰이 부가되었다. 연구자는 말더듬과 우울증이 있는데, 이것들은 사회 문제를 들여다보는 시각에 타자화와 인지왜곡에 관한 인식을 보강하였고, 이를 통해 보다 개인적인 관점을 구축하게 되었다.
현실 문제의 개선을 지향하는 비판적 현실 인식은 일차적으로 현실과 그에 대한 인식 사이의 괴리를 문제 삼는다. 문제의 개선은 그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전제로 하는데, 이것은 현실과 그 인식의 간극을 좁히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자살, 정치, 민족주의 등과 관련한 문제들을 다루는 연구자의 작업은 각 문제와 그에 대한 인식 사이의 괴리를 짚는데서 시작한다. 예컨대 한국 사회에서의 자살은 자살과 관련한 현실과 그에 대한 사회적 인식 사이의 괴리가 문제의 원인이자 증폭 기제라고 보는 식이다.
이러한 내용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중 가장 주가 되는 것은 사실의 인용이다. 이것은 사실을 담고 있음이 확인 가능한 이미지나 텍스트 따위를 이용하여, 문제적 현실의 단면을 직접 제시하는 방법이다. 사실의 인용은 그 어떤 재현이나 과장도 가질 수 없는 특유의 호소력으로 현실을 환기한다. 이것은 인용의 중층화, 인용의 변형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해 형식적으로 보완되기도 한다. 또 다른 표현 방법으로는 위악적 표현과 제목의 이용 등이 있다. 전자는 예술이 사회 현상의 반영인 측면을 역이용하여, 위악적인 태도로 그와 관련한 문제의식을 발동하거나 강화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후자는 작업 바깥에 있는 제목의 역할의 강화하여, 관객의 이해를 돕는 한편 크고 무거운 내용을 다루는 작업 내부의 부하를 줄이는 방법이다.
그리고 이러한 표현 방법들은 병치, 조형 요소의 간소화, 텍스트의 이용, 공간적 연출 등의 형식들을 통해 보완된다. 병치는 서로 무관한 맥락에 있는 것으로 판단되거나 차등한 관심을 받는 것들을 작업상에서 균등화시킨다. 조형 요소의 간소화는 불필요한 형식적 요소들을 최소화하여 복잡한 내용을 부각시킨다. 텍스트의 이용은 인식의 언어적 형태를 그대로 반영하여 구체적인 정보나 추상 개념을 온전히 전달한다. 공간적 연출은 관람 여건을 제약하거나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관객의 작업 체험을 공간적으로 보완한다.
위와 같은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기존의 작업들이 갖는 특징과 문제점을 보다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었다. 이것은 연구자의 작업이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바탕으로 문제적 현실의 개선을 지향하듯, 연구자의 작업이 갖는 문제를 개선하고 개성을 강화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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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II. 현실 인식 촉매로서의 예술 4
1. 예술과 사회 4
2. 비판적 현실 인식 6

III. 사회 문제의 비판적 인식 12
1. 자살 문제: 사회적 죽음 12
2. 정치 문제: 정치적 태만 18
1) 정치인의 문제 19
2) 대중의 문제 22
3) 국민 전체의 문제 26
3. 민족주의의 문제: 타자화 28

IV. 이미지와 텍스트를 이용한 표현 35
1. 사실의 인용 35
2. 인용의 중층화 38
3. 인용의 변형 42
4. 위악적 표현 44
5. 제목의 이용 47

V. 표현의 형식적 특징 50
1. 병치 50
2. 조형 요소의 간소화 52
3. 텍스트의 이용 53
4. 공간적 연출 53

VI. 결론 59

도판목록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6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199649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비판적 현실 인식-
dc.subject사회에 대한 구조적 비판-
dc.subject현실과 그 인식 사이의 괴리-
dc.subject사실의 인용-
dc.subject이미지와 텍스트-
dc.subject병치-
dc.subjectcritical recognition of reality-
dc.subjectstructural criticism on society-
dc.subjectthe estrangement between reality and the recognition-
dc.subjectcitation of the fact-
dc.subjectimage and text-
dc.subjectjuxtaposition-
dc.subject.ddc759-
dc.title이미지와 텍스트의 인용을 통한 비판적 현실 인식 표현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expression of critical recognition of reality by using citation and quotation of image and text : based on researchers work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Bac Ho U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i, 68-
dc.contributor.affiliation미술대학 서양화과-
dc.date.awarded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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