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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의 형상과 캔버스의 물리적 공간을 이용한 한계상황의 표현 : The Expression of Limit Situations through the Human Form an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동천-
dc.contributor.author이겨레-
dc.date.accessioned2017-07-19T03:53:25Z-
dc.date.available2017-07-19T03:53:25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00000002204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88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서양화과, 2014. 8. 윤동천.-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인물의 형상과 캔버스의 물리적 공간을 이용하여 한계상황을 어떻게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이다. 인간은 종종 스스로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다고 느끼는 한계상황에 마주치고는 한다. 나는 물리적인 한계상황과 심리적인 한계상황은 인지적으로 상호관계에 있으며, 한계상황은 그 상황에 부닥친 인간이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따라 다르게 환기될 수 있으리라는 가정 아래 작품을 제작하였다. 한계상황에 대한 문제설정은 나의 어릴 적 수술로 인한 시각적 한계경험에서 동기를 찾을 수 있다. 나의 일상적인 시각적 한계경험은 다른 대상의 한계에 대한 관심으로 연결되었다. 특히 한계상황의 인식은 작가로서의 내가 밀접하게 접하는 캔버스를 한계를 가진 대상의 관점에서 바라보도록 유도하였다. 이미지를 그리는 공간으로만이 아니라 한계영역을 가진 물리적 대상으로 함께 바라보게 된 것이다.
나의 작업에서는 캔버스(이미지의 공간)에 그려진 인물의 상태에 의미가 부여되는 은유적 한계상황과 캔버스(물리적 공간)라는 실제 물리적 영역에 의해 규정되는 한계지점이라는 두 가지 양상이 함께 드러난다. 동시에 그 캔버스 자체는 크기와 무게와 부피와 질감을 가진 물질이어서 당연히 물리적 조건과 제약을 드러낸다. 때문에 나의 그림은 또한 사물이나 건축 공간의 물리적 상태 그대로를 지시하기도 한다. 나는 이미지의 공간과 물리적 공간을 이용하고 조합하는 입장에서 작품을 제작한다. 두 공간 사이에서 인식의 교차를 일으키는 장치를 통해 관객이 작품에 몰입하는 한편 작품과 거리 두기를 할 수 있도록 도우며 관객에게 한계상황 인식의 경험을 돕기를 원한다.
나는 주로 인물이 무언가에 매달리거나, 무언가를 밀거나, 피하는 자세를 그린다. 이러한 자세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고, 그 인물이 단지 수동적인 상태가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그 영역을 이용하거나 대항하려는 의지 또한 포함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나의 그림에서 이미지의 공간은 배경이 구체적으로 묘사되어서 형성된 것은 아니다. 단지 캔버스의 표면이거나 물감이 균일하게 발라진 상태에서 인물이 그려지고, 그것이 캔버스의 틀에 의해 제한됨으로써 특정 공간의 이미지로 인식할 수 있는 영역이다. 따라서 이 공간은 화면에 배치되는 인물의 상태와 캔버스 영역과의 만남에 의해 의미가 규정된다.
그리기 방식의 경우 나는 날렵한 붓질과 낮은 채도의 색상으로 쉽게 사라져버리거나 부서져버릴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의 모습을 그려 넣는다. 이러한 붓질은 인물을 실체감 없고 가벼운 모습으로 보이도록 만든다. 이는 한계상황에 처한 사람들의 허무감, 덧없음, 무기력함 등을 반영하며 나의 시각적 한계가 반영된 표현으로 볼 수 있다.
나의 작품은 설치 방식에 따라 작품들 상호간의 관계가 부각되기도 하고 건축 공간의 물리적 상태를 드러내기도 한다. 여러 그림을 한 공간에 걸거나 두 개 이상의 캔버스를 서로 이어 붙여 관객이 작품 사이의 관계를 의식하도록 배치하였다. 그리고 작품이 실제 전시되는 건축 공간을 적절히 이용하여 그림 자체뿐만이 아니라 제한된 특정 공간 내에서의 한계상황의 이야기로 의미가 확장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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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

2. 한계상황의 인식 4

3. 캔버스 속 인물과 공간의 관계 18
3.1. 인물의 자세 21
3.2. 인물과 공간의 만남 27
3.3. 캔버스의 공간과 틀(frame) 38

4. 형식적 표현 방법 49
4.1. 붓질과 색상에 의한 가벼운 이미지 49
4.2. 설치 방식과 의미의 확장 54

5. 결론 61

그림목록 64
참고문헌 67
Abstract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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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154090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한계상황-
dc.subject인식-
dc.subject캔버스의 물리적 공간-
dc.subject이미지의 공간-
dc.subject캔버스의 틀-
dc.subject날렵한 붓질-
dc.subject가벼운 이미지-
dc.subject인식의 교차-
dc.subject.ddc759-
dc.title인물의 형상과 캔버스의 물리적 공간을 이용한 한계상황의 표현-
dc.title.alternativeThe Expression of Limit Situations through the Human Form and-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Gyeo-Re-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iii, 75-
dc.contributor.affiliation미술대학 서양화과-
dc.date.awarded20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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