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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융합 환경을 반영한 모바일 쇼핑 서비스 : Mobile Shopping Service that Reflected the On-Offline Converged Circumstance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주현-
dc.contributor.author박상원-
dc.date.accessioned2017-07-19T03:55:39Z-
dc.date.available2017-07-19T03:55:39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553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912-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5. 2. 윤주현.-
dc.description.abstract미디어에 영향을 받는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 노력은 1920년대 AIDMA 모델로부터 시작되었다. 이 당시에 소비자는 기업의 마케팅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받기만 했으나, 이후 1960년대 후반의 EKB 모델이 다루듯이 소비자간의 소통이 시작되었고, 2000년대에 들어서 인터넷의 발전으로 소통의 방법은 더욱 다양해지며 규모도 커지고 있다.
이러한 진화는 온라인 쇼핑의 발전에 따른 것으로, 세계의 경제에서 소비자의 목소리는 과거의 어느 때보다 커졌다. 하지만 동시에 온라인 쇼핑의 무분별한 양적 성장과 치열한 마케팅 경쟁으로 소비자가 각종 혼란과 피로감을 느끼게 하고 있고, 온라인상의 영향력이 큰 소수가 연관된 사건 사고가 종종 발생한다. 또한 다수의 정보가 항상 옳은 것은 아니며 수많은 신제품들이 소비자나 브랜드 이미지에 좋지만은 않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로는 쇼루밍을 확산시켜 오프라인 매장의 운영을 어렵게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오프라인 매장은 온라인 쇼핑의 단점을 극복할 여러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 체험하며 매장 점원과 직접 소통할 수 있어 브랜드 가치와 판매율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효과는 심리학 연구로도 뒷받침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쇼핑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을 핵심 전략으로 가져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최근의 모바일 기술의 발전은 이 같은 전략을 적극적으로 실현하기에 충분한 환경을 만들어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맞춰 소비자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두 쇼핑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안한다.
모바일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형태로 구현하며, 담고 있는 기능은 관심, 소통, 체험이라는 3가지 키워드에 맞춰 개발한다. 이는 과거부터 오늘날까지의 소비환경 고찰을 통한 분류이다. 관심은 다시 제품 자체나 쇼핑의 동기에 대한 관심으로 나눌 수 있고, 소통은 소비자 내부나 외부와의 소통으로 나누어 각각의 단계에 맞춘 6가지 전략 기능을 제안한다.
본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스트레스는 적으면서 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제품을 찾고 익히고, 오프라인에서의 체험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본 연구와 제안하는 서비스가 앞으로의 온-오프 융합 모바일 쇼핑 서비스의 솔루션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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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초 록 i
I. 서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3. 용어 설명 6
II. 소비자 행동의 이해 7
1. AIDMA 7
1) Attention(주목) 7
2) Interest(흥미) 8
3) Desire(욕구) 8
4) Memory(각인) 8
5) Action(구매) 8
2. EKB 모델 9
1) 문제 인식 9
2) 정보의 탐색, 대안의 평가 10
3) 구매 11
4) 구매 후 평가 11
3. AISAS 11
4. AISCEAS 13
5. AIDEES 14
6. 소비자 행동 모델 종합 비교 14
1) 탐색할 정보와 채널의 다양화 15
2) 소비자간 소통의 증가 16
3) 체험과 브랜드 이미지 18
III. 온라인 쇼핑의 발전과 현황 19
1. 온라인 쇼핑과 선택권 확장의 역사 19
1) 1888년 이전 19
2) 1888년 시어스 카탈로그 20
3) 1949년 케이블TV의 시작과 1977년 TV 홈쇼핑 22
4) 1982년 온라인 상거래의 시작과 1990년 WWW의 발명 24
5) 1995년 대형 종합 온라인 쇼핑몰 25
6) 1997년 오픈 마켓 28
7) 2010년 스마트폰의 보급과 소셜 커머스 29
8) 2013년 iBeacon 30
9) 온라인 쇼핑의 발전이 가져온 변화 32
2. 주도권 상실과 소비자 피해 34
1) 소비자 혼란 34
2) 디지털 피로 37
3) 베이컨의 극장의 우상 40
4) 다수의 오류 42
5) 신제품 출시 주기 단축 44
3. 쇼루밍과 오프라인 매장의 위기 47
1) 쇼루밍 현상 47
2) Best Buy의 수익 악화 50
3) 그 외의 현황 52
4) 오프라인 매장의 전망 55
IV. 오프라인 쇼핑의 이해 56
1. 제품 체험으로 브랜드의 가치 상승 56
1) 애플 스토어 56
2) 라인프렌즈 스토어 59
3) 인문까페 창비 61
4) 아디다스 이노베이션 랩, SK-II 피테라 하우스 62
2. 소비자와의 소통으로 판매 증가 64
1) 베스트 셀러스 와인 매장 64
2) 애플 스토어의 지니어스 바 66
3) 삼성생명의 영삼성 라이프 카페 67
4) 하나투어의 뚜르 드 카페 68
3. 사회적 순기능 69
4. 소비심리학 연구 70
1) 눈앞에 제품이 실재할 때 가치를 더욱 높게 평가 70
2) 적당한 수의 제품 진열이 매출에 도움 71
V. 온-오프라인 쇼핑 서비스 전략 73
1. 쇼핑의 흐름 73
1) 관심 74
2) 소통 76
3) 체험 78
4) 쇼핑의 흐름 종합 79
2. 전략 기능 79
1) 퀴즈 큐레이션(Quiz Curation) 80
2) 가이드 매치(Guide Match) 82
3) 체인 내비게이션(Chain Navigation) 83
4) 체크리스트(Checklist) 86
5) 샘플 리스트(Sample List) 88
6) 스토어 로케이터(Store Locator), 플로어 플랜(Floor Plan) 90
3. 참고 사례 분석 92
1) 롯데백화점 스마트픽 92
2) 홈플러스 지하철역 가상 스토어 93
3) 아마존 대쉬 95
4) 아마존 프라이스 체크 95
5) 스탭 스냅 96
6) C&A의 Fashion Like 캠페인 97
7) 이마트 늘 사던거 한방에 98
8) 버버리 패션쇼 온라인 중계 99
9) 참고 사례 종합 100
VI. 모바일 서비스 프로토타입 제안 103
1. Concept Model 103
2. IA & Flow 104
3. UI/GUI & Interaction 105
1) UI/GUI 컨셉트 105
2) 인터랙션 컨셉트 112
3) 주요 UI/GUI 114
4. 서비스 사용 시나리오 125
1) 시나리오 A: 내적 소통 126
2) 시나리오 B: 외적 소통 127
5. 서비스 사용성 검증 128
1) 검증 개요 및 방법 128
2) 퀴즈 큐레이션과 체인 내비게이션 검증 130
3) 체크리스트와 가이드 매치 검증 136
4) 사용성 검증 종합 및 한계점 140
6. 최종 결과물 142
1) 전체 화면 일람 142
2) 서비스 시뮬레이터 144
3) 전시회 146
VII. 결론 및 기대효과 149
참고문헌 152
Abstract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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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67610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온라인쇼핑서비스-
dc.subject오프라인매장-
dc.subjectO2O-
dc.subject소비자행동-
dc.subject관심-
dc.subject소통-
dc.subject체험-
dc.subject.ddc745-
dc.title온-오프라인 융합 환경을 반영한 모바일 쇼핑 서비스-
dc.title.alternativeMobile Shopping Service that Reflected the On-Offline Converged Circumstance-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Sangwo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xiii, 157-
dc.contributor.affiliation미술대학 디자인학부-
dc.date.awarded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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