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집단주거공간의 개선방향 연구- 대학기숙사를 사례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왕이배이

Advisor
박영목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동주택기숙사 계획공동주택 공공공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공법디자인전공), 2015. 8. 박영목.
Abstract
가속된 도시화를 따라서, 많은 인구가 도시로 몰려들다. 도시인구수를 급하게 올리기 때문에 도시는 토지자원 부족함, 에너지 이용률 낮고 교통시스템 문제, 생태환경오염 등 많은 문제에 부딪히다. 도시인구수를 급하게 상승하기 때문에 더 많은 도시주택을 필요하다. 주택은 도시의 건대한 소비자고, 우리 살기 위해 필요한 자연환경, 사회, 경제 등 분야에게도 단계별로 영향을 드린다. 맹목적인 확장된 도시, 공공교통문제를 경시하고, 동력차 배출가스등 문제 환경오염문제를 심해 질수 있다. 전통적인 주택은 사람들에게 거소를 제공하는 동시에 토지를 점거하고 파괴하고 있고, 토지자원을 과대한 소비하고 있기 때문에 건축 폐기물을 많이 생산되고 심각한 환경오염문제를 나타난다. 많은 농촌토지 도시화의 바라에 농경부족 등 문제도 나타난다. 그 위에 지속화 시키는 해결방법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인간한테 덜어진 생활품질과 오염된 자연환경만 가지고 온다. 본 연구를 통해서 도시화의 과정에서 공동주택의 문제점에 대해 개선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가속된 도시화를 가지고 온 인구상승문제의 영향을 받고 주택의 수직화발전은 나중에 주택발전의 주요방향을 된다. 주택의 수직화는 토지의 이용률을 올리지만 조화로운 이웃집 관계를 잊어버린다. 공돈주택은 단일한 외관을 가지고 있고 사람한테 거리감을 생기고 녹지 및 거주 면적은 감소하고 커뮤니티공간 부족한 문제들이 가지고 있다. 정이 감소하고 있는 사회에서 거주환경의 품질이 올리고 인간에게 따듯한 사회를 느낄 수 있기 바란다. 공동주택은 실용적인 경관을 보장하고 미래도시화의 과정에서 단 사회자원을 소비하는 뿐 만 아니라 거주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사화의 공공성에도 더욱더 발전시키는 것을 바란다.
이런 배경에서, 공동주택은 지속적인 방법을 찾기 바란다. 인간에게 편안한 거주환경을 제공하고 건축, 인간, 자연 3까지의 공존을 바란다. 먼저, 본 연구는 현대공동주택은 존재하는 문제점이 제시하여 미래주택디자인의 발전방향을 탐구한다. 다음, 사례에 대해 공부와 분석을 통해서 현제 나온 문제점에 대해 해결방법을 정리한다. 본 연구 내용에 대해서 대상지를 선정한다. 먼저 대상지에 대한 도면 분석을 하고 실제상황을 알기 위해서 지금 대상지 거주자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이 결과를 참고해서 공동주택의 녹지부족, 개인공간 부족, 커뮤니케이션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이상 문제점을 앞으로 주택발전 과정에서 해결하시기 바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주택 발전 과정에서, 주택은 단수한 거주공간에 뿐 만 아니라 정이 가득하고 사회조경의 일부 될 수 있길 표현하고 싶고 개인성을 가지고 있는 주택과 공공성 가지고 있는 개방형 건축을 용합하여 복합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는 구성물이 제시하고 싶다. 토지의 사용면적을 최대한으로 절약하고 공동주택의 이용률을 확장시킨다. 녹지나 공원 등 공공공간의 수평계획의 배치를 깨고 공동주택과 용합하여 수직적으로 발전시키고 따뜻한 공간을 창조하고 따뜻한 세상을 만들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