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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발상 및 구체화를 위한 디자인툴킷 제안 -서비스 기반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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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선지인

Advisor
윤주현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아이디어 발상아이디어 구체화디자인툴킷스타트업서비스디자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공업디자인전공, 2016. 8. 윤주현.
Abstract
서비스를 중심으로 이미지와 아이디어를 사고 파는 시대에 창의력을 바탕으로 긴장감 속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 스타트업의 서비스 및 제품의 발전을 도울 수 있는 도구가 부족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청년 실업에 부흥하여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젊은 세대의 스타트업의 증가와 불확실한 상태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변화되는 스타트업의 특성 속에서 새로운 서비스 및 제품의 아이디어 발상 및 구체화를 위한 디자인툴킷인 CLUE를 제안한다. 이는 감성과 감각적 요소를 기반으로 접근하여 문제를 찾고, 서비스와 제품의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디어의 단서를 제시하는 디자인툴킷이다.

CLUE는 1) 거시적 관점에서 아이디어를 사회와 문화, 환경, 경제, 기술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연결시켜 지도를 그리는 THE SCEET MAP 2) 감성적 경험과 감각을 기반으로 5W1H에 답하는 하면서 아이디어를 발생 시키는 THE FIVE SENSES 3) 특성 어휘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다양한 각도에서 재 결합 시키는 THE CROSS THINKING 4) 사용자의 경험적 여정을 감성과 감각을 사용하여 생각을 정리시키는 THE EMOTIONAL JOURNEY로 구성되어 있다.

본 툴킷의 사용은 스타트업 구성원들은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 및 영감이 필요하거나 문제점을 발굴하고 싶을 때 사용하여 정해진 시간 안에 최대한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으며, 재미와 감각적 요소를 자극 시킬 수 있는 도구로써 점점 스타트업의 비중이 늘어가고 있는 사회 속에서 젊은 스타트업 구성원들에게 만족도를 향상 시켜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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