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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아이돌 산업에서의 소녀 이미지 브랜드화 경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경선-
dc.contributor.author이화영-
dc.date.accessioned2017-07-19T03:59:24Z-
dc.date.available2017-07-19T03:59:24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060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94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7. 2. 김경선.-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산업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과 정보통신 및 대중매체의 발달로 인해 과거와 달리 크게 변화하였다. 근대 산업에서 상품의 사용가치나 교환가치가 중요하게 여겨졌다면 현대 산업에서는 기호가치가 가장 중요한 상품가치가 되며 기호나 상징, 이미지 그 자체가 상품이 된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오늘날 산업은 문화산업으로 전환되었으며, 이에 산업과 문화의 구분이 모호해지면서 현대사회는 흔히 소비의 사회로 명명되게 되었다. 이러한 현대의 소비문화는 인간의 삶 역시 크게 변화시켰으며, 특히 스스로를 인식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인간은 이제 직접적인 물품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소비함으로써 그 이미지에 자신의 환상을 투영하는 방식으로 스스로의 정체성을 구성한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이미지 소비방식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것 중 하나가 실재 인간을 철저한 훈련을 통해 이미지 상품으로 환원하는 아이돌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 아이돌 산업은 본래 대중음악산업의 하위장르로서 특정 연령대나 집단에서만 소구되는 하위문화적 특성이 강했으나 2000년대 후반 이후 세대적 특성 및 매체의 다변화로 인해 전세대를 아우르는 사회문화적 성격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본 연구는 이제 한국 사회에서는 일반적인 대중문화현상이 된 아이돌 산업을 매개로 현대인들이 이미지를 소비하고 재생산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의미를 생산하는 방식을 시각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탐구하고자 한다. 또한 아이돌 산업 내에서도 걸그룹에 집중하여 그들이 생산하는 소녀 이미지를 주요한 논의의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반복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소녀라는 표상은 근대의 남성주의적 사회질서에 의해 타자화된 결과물이며, 여성과 남성,유아와 성인의 경계에 위치한 모호하고 이중적인 개념으로, 남성들에게는 성적 판타지의 대상이, 여성들에게는 자기동일시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소녀 이미지는 그것이 가진 사회문화적 복합성과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소비와 향유의 대상이 된다는 보편성의 측면에서 연구 대상이 될 만하다고 판단했다. 또한, 그간 시각 디자인 분야에서의 연구가 젠더나 정체성과 관련해서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특정 시각문화를 소녀라는 젠더적 정체성을 통해 해석하고자 한 시도는 의미 있을 수 있다.

연구과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먼저 소녀 이미지에 대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탐구한다. 이 장에서는 소녀문학, 소녀만화, 소녀애니메이션, 걸그룹 등으로 이어지는 소녀 이미지의 계보를 탐구하고 그것의 기호학적 해석과 여성학적 해석을 정리한다. 두번째는 소녀 이미지를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이 논의에서는 문화산업 구조에서 상품의 기호와 상징이 시각화 된 산물로서 브랜드라는 개념을 소개하고 그것을 시각적 분석의 틀로써 사용한다. 이에 따라 소녀 이미지가 걸그룹이라는 형태를 통해 점차 브랜드화 되고 있는 현상을 제시하고, 사회의 흐름에 따라 이 걸그룹 브랜드들의 소녀 이미지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분석한다.

모든 것이 상품이 되는 현대 소비사회에서 인간 역시 기호와 이미지의 상품화라는 탈근대적 산업 구조의 틀을 벗어날 수 없다. 따라서 오늘날 인간은 스스로 기호적 상품이 되기도 하고, 또 그 상품을 소비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최근 걸그룹을 통해 대량 생산되고 있는 소녀 이미지는 다양한 성별과 세대에 소구하면서 많은 이들의 삶과 자기인식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는 브랜드라는 기호 체계를 통해 그 정체성을 더욱 강화하고 다양한 영역으로 확산 및 다변화하면서 우리 사회에서의 파급력을 심화시키고 있다.

결론적으로, 오늘날 상품화된 소녀 이미지는 우리 스스로를 비춰보는 거울로서, 현 시대상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투영체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아이돌 산업에서, 걸그룹을 통해 브랜드화 되고 있는 소녀 이미지를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인간과 이미지 그리고 산업의 관계를 이해하고, 동시에 여성의 이미지가 소녀라는 인물 표상을 통해 어떻게 생산되고 변화해왔는지 살펴보고자 한 데에 연구의 목적과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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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장: 서론 1
1. 연구배경 및 의도 2
2. 연구방법 5
제 2장: 소녀 이미지의 이론적 배경 7
1. 소녀 이미지의 형성과 변화과정 8
1.1 소녀개념과 소녀 이미지의 형성 일본 소녀문화 를 중심으로 8
1.2 걸그룹 장르의 등장과 변화과정 17
2. 인간과 이미지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 22
2.1 문화산업과 이미지 22
2.2 이론적 배경: 장 보드리야르, 포스트모던 기호학 24
2.3 인간과 이미지 26
3. 소녀 이미지에 대한 여성주의적 해석 28
3.1 소녀 이미지와 젠더정체성 28
3.2 소녀 이미지의 여성성 변화과정 29
3.3 소녀 이미지의 여성성, 어떻게 볼 것인가 38
제 3장 : 한국 걸그룹 소녀 이미지에 대한 시각커뮤니케이션적 분석 41
1. 한국 아이돌 산업과 시각커뮤니케이션 42
1.1 한국 아이돌 산업의 변화 42
1.2 브랜드의 개념 44
1.3 한국 아이돌 산업과 브랜드 47
2. 한국 걸그룹 브랜드 전략 51
2.1 한국 아이돌 걸그룹 개관 51
2.2 한국 걸그룹 브랜드 전략의 변화 과정 53
3. 한국 걸그룹 브랜드의 소녀 이미지 64
3.1 한국 걸그룹 브랜드의 소녀 이미지 지형도 64
3.2 한국 걸그룹 브랜드의 소녀 이미지 변화 과정 75
제 4장 : 최종 작업 86
1. 브랜드화한 소녀 87
2. 선행 연구 작업: 아시아의 소녀들 89
3. 최종 작업 93
3.1 작업 의도 및 방법 93
3.2 배경 이론: 개념미술 95
3.3 시안 작업 99
3.4 최종 작업: Girls 107
제 5장 : 결론 117
참고문헌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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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36182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소녀-
dc.subject이미지-
dc.subject걸그룹-
dc.subject아이돌 산업-
dc.subject브랜드-
dc.subject소비사회-
dc.subject.ddc745-
dc.title한국 아이돌 산업에서의 소녀 이미지 브랜드화 경향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37-
dc.contributor.affiliation미술대학 디자인학부-
dc.date.awarded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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