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현대인의 감정표현과 소통을 위한 동물 일러스트레이션 연구 : A Study on Animal Illustration for the Emotional Expression and Communication of Modern Peopl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지연

Advisor
김경선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동물 일러스트레이션동물 의인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2014. 2. 김경선.
Abstract
인간은 어린 시절부터 다른 형태보다 특히 동물의 형상을 선호하며, 동물에 쉽게 감정이입을 느낀다. 수많은 어린이 그림책이나 어린이용 캐릭터에 동물의 형상을 차용한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유아들이 본능적으로 살아있는 것, 움직이는 것에 주목하고 호감을 가지기 때문이다. 유아는 자아와 외부에 대한 개념형성이 이루어지기 전 단계에서 생물과 무생물을 혼동하는 물활론(Animism)적 세계관을 가지기에 동물에 보다 쉽게 감정을 이입하곤 한다. 한편 유아기를 벗어난 이후의 인간 역시 일생동안 동물과 직·간접적으로 관여하며 감정이입을 느끼기도 하는데, 그 예로 동물원에 방문한 관람객들이 동물들에게 먹이를 주거나, 사람을 쳐다보거나 반응하는 경험을 더 즐거워하며 선호하는 장면을 흔히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인간이 동물들의 심리상태를 인간의 입장에서 바라보며 짐작하기를 즐기며, 동물들이 마치 인간처럼 커뮤니케이션하기를 기대하고 있다는 근거가 된다.

인간은 동물을 의인화(擬人化)하여 자신의 감정을 투영하고 마치 인간처럼 행동하는 상황을 설정하곤 한다. 의인화된 동물들은 우화에 등장하여 인간세계를 빗대어 교훈을 전하거나, 그 이미지를 통하여 인간이 줄 수 없는 또 다른 개성과 매력을 갖고 여러 가지 매체에서 활용되어 왔다. 20세기의 대표적인 캐릭터인 월트 디즈니사의 미키마우스 또한 동물을 의인화하여 이름과 성격을 부여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인간과 동물은 이성에 따라 행동하느냐에 따라 구분지어지지만, 희로애락 등의 기본적인 감정을 내포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리하여 문학, 미술 등의 예술장르에서는 동물을 의인화하여 인간의 감정을 빗대어 표현하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인간이 아닌 동물을 의인화한 경우, 기존 인간의 형태 및 기준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물리적, 형태적으로 참신하고 창의적인 표현이 가능하며, 우화의 설정을 통해 자유로운 비유나 상징이 가능하여 보다 감정이입에 수월하다. 또한 동물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상징적 성격을 통해 더 빠르고, 효과적인 성격 파악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가령 여우는 교활하게, 늑대는 탐욕스럽게, 사자는 용감하고 위엄스럽게 그려진다. 이러한 상징적 성격을 하나의 장치로 활용하여 상반되는 캐릭터를 설정, 상반된 이미지를 전달하기도 한다.

그렇기에 동물은 인간의 조형세계를 열어가는 중요한 상징의 표제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물이라는 소재로 현대인의 감정을 자유로이 표현하는 매개체로서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하였다. 대표적인 현대인들의 심리적 이상 증세를 중심으로 크게 4가지 캐릭터 군을 설정하고 관련된 드로잉 패턴을 개발하였다. 사람의 이목구비 대신 동물의 형상에 여러 가지 스트레스 증상을 투영시켜, 인간의 내면에 잠재된 원초적인 솔직함이나 꾸밈없는 감정이 표출, 전달되도록 하였다.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한 캐릭터 설정 및 원화 작업에 본 연구의 중점을 두되, 캐릭터 및 상징 패턴 등을 패브릭에 프린트하여 추후 현대인들의 내재된 스트레스를 힐링할 수 있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으로 확장될 여지를 두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