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여성의 자기표출 욕구에 대한 표현 연구 : A study of women's desire for self-express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전수연

Advisor
신하순
Major
미술대학 동양화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아름다움역할기대가체(加髢)자화상자기표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동양화과, 2013. 8. 신하순.
Abstract
본 논문은 2009년부터 2013년 현재까지 본인이 제작한 작품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작품의 창작 동기, 이론적 배경, 조형적 특징과 제작과정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작품 연구 논문이다.

본인은 2009년 대학교 졸업을 앞두고 여느 20대처럼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앞으로의 인생 계획, 배우자, 작업의 방향 등에 대한 고민에 짓눌려 있었다. 오늘날의 여성들이 과거에 비해 자유롭고 사회적인 참여가 활발해진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사회에서 여성에게 기대하는 역할 또한 늘어나고, 그들은 가정과 사회생활을 동시에 해내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감을 안고 살아간다.
본인은 어머니의 삶을 직접 보고 자라면서 과연 어머니처럼 열심히 살아갈 수 있을까하는 고민이 생기게 되었다. 일을 하고 집에 돌아오신 어머니께서 아이들을 챙기고 집안일과 취미생활까지 하는 슈퍼우먼과도 같은 모습을 보면서, 현대 사회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의 의미에 대해 심도 있는 고찰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여성으로 살아오면서 겪은 다양한 경험들과, 그 경험을 바탕으로 나타난 심리적 갈등을 작품에 표현하였다.
작업을 진행해 나가면서 특히 왜 사람들은 세상에 자기 자신을 표출하고 싶어하는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이 고민을 바탕으로, 수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살면서 자기 자신을 세상에 드러내고자 노력하고, 때로는 그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여 힘들어 하는 여인들의 모습들을 작품으로 보여주었다. 초창기 작업이 여성 전반에 관한 고뇌였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미(美)에 초점을 맞추어 작업을 진행하였다.

본 논문은 크게 다섯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Ⅰ장에서는 작품 연구의 동기에 대해 살펴보고 본 논문의 구성과 연구 방법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여성의 자기표출 도구로서 아름다움에 대해 서술하였다. 1절에서는 역사적으로 미의 기준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따라 여성들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방식은 어떻게 변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2절에서는 아름다워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오늘날 여성들의 모습을 중립적 입장으로 표현한 본인의 작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제 Ⅲ장에서는 오늘날 여성들의 역할들이 늘어나면서 자기를 표출하는 방법이 다양화되는 현상과 이에 내재되어 있는 심리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1절에서는 여성의 성역할 변화에 대해 기술하고 이와 관련된 긍정적 측면과 문제점에 대해 논하였다. 2절에서는 오늘날의 여성에게 주어지는 역할기대에서 파생하는 심리적 갈등을 반영한 본인의 작품을 가체(加髢)머리 연작, 자화상 연작, 거울 연작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작품의 조형적 특징과 표현기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1절에서는 조형적 특징을 근사(近似) 대칭 구도, 비현실적이고 과장된 표현, 조선시대 초상화의 영향과 인물표현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2절에서는 견화(絹畵) 제작과정 및 표현기법을 작업과정 사진과 함께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본론에서 서술된 내용의 요약을 하고 앞으로 본인의 작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연구를 통해서 여성성에 대한 분석을 구체화하고, 작업의 방향과 의미가 뚜렷해졌다는 것에 의의를 두며, 나아가 앞으로 지속될 작업의 발전의 기반으로 삼아 본인만의 독특한 작품세계를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9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