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바로크 현악곡의 해석과 연주 -J. S. Bach의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푸가악장을 중심으로 : Interpretation and Performance of Baroque String Music -Focusing on three fugue movements of J. S. Bach's Solo Violin Sonata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오희숙-
dc.contributor.author조윤정-
dc.date.accessioned2017-07-19T06:14:06Z-
dc.date.available2017-07-19T06:14:06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00000000401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9579-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현악 전공, 2012. 8. 오희숙.-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바흐(Johann Sebastian Bach)의 <6개의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와 파르티타>(BWV 1001-1006) 중 세 개의 푸가 악장을 바이올린의 특성과 당대 연주 관습을 토대로 분석해 연주 해석의 하나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작품은 바이올린 연주자라면 피할 수 없는 레퍼토리로서, 특히 세 푸가 악장은 여러 성부를 바이올린으로 연주해야 하는 테크닉적인 문제와 함께 푸가 성부의 입체적 조직감 부각 및 균형미, 감정표현까지 예술적 성취를 이루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다양하다. 또한 바흐작품을 연주하는 경우 역사주의 연주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시대에서, 어떤 연주 방법을 택하든 당대의 연주 개념과 관습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연주는 단지 기술적이고 음악적인 부분만을 연마해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연주는 한 작품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하여 진정하게 실행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시대의 연주관습과 연주법에 대하여 숙고할 때 현 시대와 거리가 있는 작품까지도 설득력 있는 연주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그 시대의 악보, 연주 기법, 역사적 고찰 등의 연구는 바로크 작품을 접하기 전 연주자가 지녀야 하는 필수조건이자 덕목인 것이다.
본고는 연주자들에게 이론적인 접근법을 토대로 한 연주법을 제시함으로써 푸가의 음악적 관습과 분석을 고려한 연주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연주 개념에 대한 역사적․이론적 맥락을 짚어봄으로써 바로크 시대의 연주관과 현대의 연주관을 비교해 보고 작품의 이해에 근간이 되는 분석이 음악 실제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아도르노(Theodor W. Adorno)와 다누저(Hermann Danuser)의 해석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더불어 바로크 음악의 당대의 연주 개념과 관습은 어떠하였지 살펴보고, 현대에 와서 이러한 관습이 어떻게 재현되어야 하는지를 역사적 논의와 바이올린 연주법을 토대로 조명해 보았다.
-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presents the possibility of an interpretation of playing Johann Sebastian Bach's three fugue movements from (BWV 1001-1006) based on the analysis of its characteristics of violin playing and customs of the traditional playing practices.
This work is one of the difficult and essential repertoire to violin players which especially the three fugue movements have a technical problem of multiple voices to be played on the violin. Moreover, should it pursue the highlight and symmetry of the dimensional texture voice and the expression of emotions as well, there are various challenges to be addressed in order to achieve artistic accomplishments. In addition, when playing Bach, a better uptake of the concepts and practices of the traditions is required since it's an era that demands a position of preferred or anti-historical performance.
Performing is just not simply completed by polishing technical and musical elements. Through a piece that is thoroughly understood and analyzed, a playing can be truly carried out. Furthermore, works even in distances will be able to provide a convincing performance when pondering customs of the traditional playing practices. Such as music and playing techniques of the time, and historical study of the work are the virtue and essential conditions that musicians should possess before facing Baroque music.
This study is to provide a playing based on the analysis and musical practices of fugue by presenting a theoretical approaches to it. In addition, by looking into the historical and theoretical context of playing concept, it offers comparing performances of Baroque era and modern time and how an analysis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the work is connceted to real music by examining the Interpretationstheorie of Adorno and Danuser. Moreover, it explores the concept and practice of performance of Baroque music at that time and how these practices in modern time should be reproduced based on the historical debate and violin playing.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문초록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4
1. 연주개념의 변천 5
2. 연주의 이론적 전제 14
3. 분석적 해석론의 모델: 19
아도르노(Th. W. Adorno)와 다누저(H. Danuser)

III. 바로크 현악 작품의 연주법 연구
1. '역사주의 연주'의 찬반양론 26
2. 바로크 시대의 악기와 활 37
3. 기법적 문제
(1) 아티큘레이션 및 스트로크 42
(2) 바이올린의 다성부 연주법 51

IV. 연주 해석적 관점에서 접근한 작품연구
- 바흐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의 푸가악장을 중심으로
1. 작품 개요 59
2. 소나타 제1번 g minor 푸가
(1) 작품의 특징 69
(2) 작품 연구 72
3. 소나타 제2번 a minor 푸가
(1) 작품의 특징 95
(2) 작품 연구 97
4. 소나타 제3번 C Major 푸가
(1) 작품의 특징 116
(2) 작품 연구 119
5. 체계적 접근: 연주 실제와 연주법 138
(1) 형식 및 구조와 주제의 변형 기법 파악 139
(2) 폴리포니의 연주문제 153

V. 결론 168

참 고 문 헌 171
Abstract 182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49443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해석-
dc.subject연주-
dc.subject바로크-
dc.subject바흐-
dc.subject푸가-
dc.subject역사주의연주-
dc.title바로크 현악곡의 해석과 연주 -J. S. Bach의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푸가악장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Interpretation and Performance of Baroque String Music -Focusing on three fugue movements of J. S. Bach's Solo Violin Sonata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oon-Jung Cho-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v, 184-
dc.contributor.affiliation음악대학 음악과-
dc.date.awarded2012-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