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존 코릴리아노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명암》(Chiaroscuro, 1997) 연구 - 다양식적 관점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서정은 | - |
dc.contributor.author | 윤혜원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9T06:17:43Z | - |
dc.date.available | 2017-07-19T06:17:43Z | - |
dc.date.issued | 2016-08 | - |
dc.identifier.other | 000000137429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29611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피아노 전공, 2016. 8. 서정은.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미국 작곡가 존 코릴리아노(1938-)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명암》(1997)을 다양식적 관점으로 재조명한다. 다수의 교향곡, 협주곡, 오페라, 실내악곡, 피아노 독주곡과 영화음악을 작곡한 코릴리아노는 20세기 후반 많은 작곡가들의 행보와 비슷하게 한 작품 안에 다양한 양식들을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본고는 코릴리아노의《명암》이 한 가지의 양식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시대 작곡가들의 양식들을 병합하여 취하는 다양식적 성격을 띠고 있다고 해석한다. 《명암》은 빛, 그림자, 섬광등을 제목으로 하는 세 개의 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에 이미 존재하였던 다섯 가지 양식들이 사용되었다. 첫째, 작품 전체에 미분음 낮게 조율된 피아노 한 대를 사용하였고 둘째, 음형 순서와 연주 시간에 자유를 부여하는 불확정적 요소를 통해 현대적인 기법을 추구하였다. 또한 셋째로 폴리템포를 사용했고, 넷째로는 바로크 코랄을 인용했다. 이 때 인용된 부분은 다른 양식들과 조합되어 긴밀한 관계성을 드러내는 특징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동기운용에 있어서 고전주의적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는 인용의 음형 소재 중 일부를 취해 작품 전반에 걸 쳐 유기적으로 운용하는 방식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작품이 기존의 양식을 사용하는 것만이 아닌 작곡 방식에서도 다양식적 면모를 드러내고 있음을 밝힌다. 더 나아가 코릴리아노는 《명암》에서 사용된 다양식들이 단 순히 나열되는데 그치지 않고 자신만의 음악적 흐름을 위하여 각각의 양식들을 긴밀하게 연합시키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연주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명암》의 연주해석에 대하여 고찰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론 1
2. 이론적 배경 5 2.1. 코릴리아노의 생애 및 작품 경향 5 2.2. 다양식의 이해 9 2.2.1. 용어의 정의 9 2.2.2. 슈니트케의 작품에 나타난 다양식 11 2.3. 코릴리아노의 다양식적 작품 15 2.3.1.《교향곡 1번》 16 2.3.2.《피아노를 위한 오스티나토 환상곡》 18 3. 다양식적 관점에서 바라본 《명암》 20 3.1. 미분음 23 3.1.1. 기존 작품 예 25 3.1.2. 코릴리아노의 작품 예 28 3.2. 불확정적 요소 34 3.2.1. 기존 작품 예 37 3.2.2. 코릴리아노의 작품 예 45 3.3. 폴리템포 52 3.3.1. 기존 작품 예 54 3.3.2. 코릴리아노의 작품 예 59 3.4. 바로크 양식의 인용 68 3.4.1. 기존 작품의 예 70 3.4.2. 코릴리아노의 작품 예 76 3.5. 고전주의 동기운용 방식 81 3.5.1. 코릴리아노의 작품 예 82 4. 연주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명암》의 연주해석 97 4.1. 제1곡 빛 97 4.2. 제2곡 그림자 100 4.3. 제3곡 섬광등 108 5. 결론 110 참고 문헌 113 부록 119 Abstract 120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4476689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존 코릴리아노 | - |
dc.subject | 《명암》 | - |
dc.subject | 다양식 | - |
dc.subject | 미분음 | - |
dc.subject | 불확정성 | - |
dc.subject | 폴리 템포 | - |
dc.subject | 코랄 | - |
dc.subject | 인용 | - |
dc.subject | 동기운용 | - |
dc.subject.ddc | 780 | - |
dc.title | 존 코릴리아노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명암》(Chiaroscuro, 1997) 연구 - 다양식적 관점으로 -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 | - |
dc.citation.pages | 130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음악대학 음악과 | - |
dc.date.awarded | 2016-08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