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모험성 측면에서 본 어린이놀이공간 분석연구 : Analysis on Children's Playground from the View Point of Risk-tak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현정

Advisor
조경진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어린이놀이공간놀이터모험성위험감수위험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 2014. 8. 조경진.
Abstract
21세기의 세계경제는 상상력과 창의성을 핵심 가치로 인식하는 창조경제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러한 세계 트렌드에 맞춰 우리나라도 창의인재 육성에 중점을 둔 사람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어린이의 놀이 활동에 대한 시각 또한 변하여, 놀이를 단순히 잉여에너지의 발산이나 학습형태가 아닌 놀이 그 자체를 목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한국은 여전히 아이들이 만들어가는 자연발생적 놀이가 아닌 학습이 강조된 정해진 방식으로 놀기를 원하며, 이러한 관점은 실외 놀이환경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한국의 어린이놀이공간은 양적으로는 증대하였으나, 놀이시설의 외형적 디자인만 변형된 비슷비슷한 시설 위주로 조성되거나 대부분 규정된 놀이방식이 있는 시설들로 조합되어, 어린이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재미있게 놀 수 있는 진짜 놀이 공간이 부족하다. 또한 일각에서는 안전검사 제도 운영의 문제로 어린이놀이공간이 더욱 획일화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도전적이고 새로운 경험을 통하여 재미를 느끼고 싶어 하는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어린이놀이공간은 지루해지기 쉽고, 한편으로는 더 위험해 보이는 놀이행태가 유발될 수도 있다. 따라서 어린이의 안전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모험적인 요소가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놀이의 가치로서 스스로 감수할 수 있는 수준의 위험성을 내포하며 아이들이 새롭게 만들어가면서 즐기는 놀이의 모험성 측면에서 어린이놀이공간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놀이의 가치로서 모험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분석항목을 도출하고 대표 연구대상지를 선정하여 조사·분석하였다. 즉 현재 어린이놀이공간에서 모험성과 관련된 물리적인 요소가 어떻게 조성되어 있으며 실질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어린이들의 놀이행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그리고 어린이놀이공간과 모험성에 대한 보호자 및 어린이들의 견해를 조사·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험성의 물리적 측면에서 현재 어린이놀이공간은 일부 모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나,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모험성과 연령대가 높은 어린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험성의 행태적 측면은 미취학 어린이보다 취학 어린이의 놀이행태에서 더 자주 발생하며, 분석항목으로 도출한 다양한 행태들이 모두 관찰되었다. 그 중 놀이 시설에 오르는 행위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올라서기, 올라앉기, 올라 균형잡기와 매달리기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놀이 공간 이용행태로 어린이들은 숨을 수 있거나 위요된 공간에서 노는 것을 좋아하며, 녹지대 안이나 외부공간과 연계하여 흙, 암석, 나뭇가지, 나뭇잎, 곤충 등을 활용한 자연놀이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들의 실제 이용에 따라 추가되는 물리적 측면과 행태적 측면에서 서로 상응하는 항목을 비교한 결과, 어린이놀이공간에서의 모험성은 단순히 시설의 다양한 속성이 얼마나 많이 분포하고 있는가보다 상대적으로 어린이가 스스로 활용하여 선호하는 모험적인 행위를 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더 중요하다.
넷째, 어린이놀이공간의 안전과 모험에 대하여 현재 부모들은, 모험적인 놀이에는 안전보장이 전제되거나 두 가지의 가치가 동등하게 충족되길 바라는 혼합적 입장이 많은 편이다. 한편, 어린이들은 자신의 한계를 알고 위험을 감수하면서 재미를 추구하고자 하여 일부 부모들의 관점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어린이놀이공간에서 의도하지 않은 모험적인 놀이행태가 자주 나타나는 것은 시설의 본래 기능이 재미를 추구하고자 하는 어린이의 기본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모험성은 놀이의 가치로서, 획일적으로 조성되는 어린이놀이공간에서는 충분히 경험하기 힘들며 부족하면 지루한 놀이장소가 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어린이놀이공간 조성 시 단순히 일차적인 시설의 다양성 위주로 계획하기보다 실질적으로 어린이들이 재미를 느끼며 선호하는 모험적인 특성이 무엇인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7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