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역 내 공원관리 참여주민의 만족도 영향요인 연구 : 서울시 공원돌보미를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손용훈-
dc.contributor.author육은정-
dc.date.accessioned2017-07-19T07:06:34Z-
dc.date.available2017-07-19T07:06:34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00000002205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972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 2014. 8. 손용훈.-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도심 녹지의 양적확충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나, 늘어난 공원들에 대한 관리의 효율성 및 경제성의 확보는 어려운 상황이다. 공원관리를 위한 주민참여와 그들의 의사표현은 공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주민참여는 공원을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변화시키고 공원관리 재정부담을 감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받아들이고 있다.
지역 내 공원관리에 생활권에서 공원을 이용하는 주민이 참여하는 관리체계를 갖추게 된다면 주민은 일상적인 주시를 통해 공원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공공에 알리고 단순정화활동, 이용자 계도활동을 맡으며 공공은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이들 주민을 지원하는 이상적인 형태를 기대할 수 있는데 이는 주민들이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했을 때 이루어졌을 때의 경우이다.
참여주민의 만족은 활동의 지속성과 적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공원관리에 있어 주민참여의 현황과 과제를 파악하고 참여주민의 만족도에 영향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공원관리에 주민이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하기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공원돌보미를 대상으로 우수사례 세 곳을 현장답사와 인터뷰를 통해 예상만족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았고 현재 활동 중인 공원돌보미 106명의 설문자료를 기반으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의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참여실태와 활동저해요인과 욕구사항, 참여만족도의 영향요인은 어떻게 구성되며, 각 요인별 영향력은 어떠한가를 살펴보았다. 또한 공원관리 담당 공무원 5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하여 주민참여 공원관리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본 논문의 주요 연구결과와 그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먼저, 참여실태와 관련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모체는 아파트주민모임, 학교, 교회, 기업, 어린이집, 유치원 등 다양하나 아직 인식과 홍보가 부족하여 그 전체수가 매우 적은 상황이다. 참여자의 구성은 학부모들이 학생들과 함께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동네에 오랜 기간 거주해 온 사람들의 참여가 많고 공원을 도보로 이용하는 생활권 내 이용자가 대부분이었다.
참여경로는 단체의 장이 구청 등을 통해 공원돌보미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이들이 지인에 권유하여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활동빈도는 월1회 활동을 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주1회 활동, 비정기적으로 활동하는 수도 상당수 되었다. 또한 전체 공원돌보미 신청자 중 45%가 활동중단상태이거나 신청 후 활동한 적이 없어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단체는 매우 적은 상태이다.
활동내용은 공원청소를 대부분 하고 있으며 향후 해보고 싶은 활동은 꽃ㆍ나무심기, 텃밭가꾸기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공원청소만 하는 그룹보다 공원청소와 더불어 다른 활동도 하는 그룹이 더 활동에 만족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참여자들은 단순정화활동뿐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체 응답자의 참여동기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공원을 만들기 위해서라는 이유가 가장 높게 나왔고 연령별, 직업별, 거주기간별 참여동기를 살펴보면 학생과 회사원과 같이 봉사시간 또는 회사차원의 봉사가 아닌 거주자들의 참여는 거주기간이 길고 동네에 대한 애착심이 높은 경우였다. 또한 자신의 기여로 인해 공원이 더 청결하고 쾌적하며 안전해졌다고 느끼고 있다.
둘째, 참여만족도와 그 관련 변수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반적 만족도는 3.83점으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활동빈도와 전반적 만족도와의 관계를 보면 비정기적으로 활동하는 집단(3.34점)이 월1회 활동하는 집단(4.04점)에 비해 전반적 만족도가 낮게 나타나 전반적 만족도가 낮은 경우 활동의 중단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관련 변수들 평균을 살펴보면 참여자들은 동네에 대한 애착심을 기본적으로 갖고 있으며 활동에 대한 의지가 있다. 한편, 다른 돌보미 단체와의 교류, 전문가와의 교류, 활동에 대한 인정, 담당직원과의 소통은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다음으로 공원관리 참여주민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전체모형은 공원관리 참여주민의 만족도의 68.9%를 설명하고 있었다. 각 요인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보면 활동성취감과 적절성(β=0.496, p<.001)으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커뮤니티역량(β=0.405, p<.001), 세 번째 담당직원과의 관계(β=0.348, p<.001), 네 번째 관리과정(β=0.317, p<.001), 다섯 번째 활동다양성과 공동체 형성(β=0.240, p<.001) 순이었다.
끝으로, 주민참여 공원관리의 문제점에 대한 의견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주민의 입장에서는 활동멤버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이용자계도과정에서 공원이용자와의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공원관리 관련 지식이 부족하며 활동에 필요한 물질적인 지원 및 보상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관리자 입장에서는 공원관리와 자원봉사 성격 사이에서 활동하는데서 오는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지역커뮤니티 특성별 기업과 어린이집의 경우는 활동빈도가 공원관리에 도움이 될 정도로 활동하지 않고 순수주민단체는 모집이 어렵고 활동후기보고가 잘 이루어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다. 다른 문제점으로는 선진국의 우수사례를 그대로 들여옴으로 인해 현실여건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고 구체적인 운영매뉴얼이 없는 부분과 공원 내 활용공간의 부족과 예산활용제약이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공원관리에 있어 주민참여가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우선 활동성취감과 적절성은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으로 참여주민이 활동이 보람되고 중요한 일임을 알고 활동범위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매뉴얼 등을 통해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관리업무를 세분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커뮤니티 역량이 만족도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 따라서 공원과 거주지에 대한 애착심이 강한 순수주민단체를 모집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리더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이 중요하다. 또한 공원관리 만이 아닌 봉사활동의 또 다른 유형과 연계를 통해 회원과 교육을 공유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셋째, 담당직원과의 우호적인 관계는 봉사활동시 참여주민이 만족하는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담당공무원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 단체와 공무원이 연에 한두 번 활동을 같이 하는 기회를 갖는 것도 고려해봄 직 하다.
넷째, 활동에 대한 적절한 관리와 교육과정 제공 및 인정과 보상은 참여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활동에 필요한 물질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유동적인 예산운영방안과 관련 공모사업 및 공원관리 관련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다섯 째, 활동다양성과 새로운 공동체 형성은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매력적인 활동내용을 제공하기 위해 공원정화활동과 함께 생태교육 등의 다른 교육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사람들과의 교류를 증진하기 위해 봉사자들을 위한 이벤트를 열어준다던지 모임공간을 제공하는 등의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1. 연구범위 5
2. 연구방법 6
제3절 관련 연구 동향 9
1. 소규모 공원관리에 있어 주민참여에 관한 연구 9
2. 공원ㆍ녹지분야 자원봉사활동 참여만족도 관련 연구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주민참여 공원관리의 등장배경 및 필요성 16
1. 서울시 민선시기별 공원관리의 시민참여 흐름과 형태 16
2. 주민참여와 장소애착 23
3. 주민참여 공원관리와 시민서비스 26
제2절 공원관리와 참여주민 만족도의 연결성 29
1. 공원관리효율성과 참여주민의 만족도 29
2. 공원의 가치증대와 참여주민의 만족도 32
제3절 공원관리 참여만족도와 그 영향요인 34
1. 참여만족도의 개념 및 측정 34
2. 참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34
제4절 주민참여 공원관리 해외사례 및 국내현황 40
1. 해외사례 연구 40
2. 국내현황 50
제3장 주민참여 공원관리 우수사례고찰 및 조사설계 55
제1절 주민참여 공원관리 우수사례 55
1. 우수주민단체 리더 심층인터뷰 55
2. 우수사례를 통한 예상 만족도 영향요인 도출 63
제2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마련 66
1. 변수정의와 연구모형 66
2. 연구가설의 설정 69
제3절 분석방법 및 설문지 구성 70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70
2. 설문지 구성 73
3. 분석방법 75
제4장 공원관리 참여주민의 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76
제1절 공원관리 참여주민 실태분석 76
1. 참여모체와 인구ㆍ사회학적 특성 및 참여경로 76
2. 활동빈도와 활동내용 및 참여동기 78
3. 공원관리 참여만족도와 관련요인의 평균 83
제2절 공원관리 참여주민의 만족도 영향요인 분석결과 88
1.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88
2. 공원관리 참여주민의 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90
제3절 주민참여 공원관리의 과제 95
1. 참여주민의 입장에서 본 주민참여 공원관리의 과제 95
2. 관리자의 입장에서 본 주민참여 공원관리의 과제 97
제5장 결론 및 제언 10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01
제2절 제언 105

■ 참고문헌
■ 부록
■ Abstract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14696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공원관리-
dc.subject주민참여-
dc.subject자원봉사활동-
dc.subject만족도-
dc.subject생활권-
dc.subject공원돌보미-
dc.subject.ddc712-
dc.title지역 내 공원관리 참여주민의 만족도 영향요인 연구 : 서울시 공원돌보미를 중심으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ⅸ, 125-
dc.contributor.affiliation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dc.date.awarded2014-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