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양봉 도입을 통한 도시농업공원 활성화 계획 : 경기도 부천시 여월도시농업공원을 대상으로

Revitalization Plan for Urban Agriculture Park thorough The Introduction of Urban Beekeeping : Focused on Yeowol Urban Agriculture Park in Bucheon-si Giunggi-do

현대 도시민의 공동체 붕괴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정부는 문제의 해결책 중 하나로 도시농업의 활성화에 힘쓰고 있으며 국민들의 관심 또한 증대되고 있다. 도시농업이 일반적인 도시 여가활동들과 차별화가 가능하게 하는 큰 특징은 생산 이라는 키워드에 있다. 또한 생산을 통해 사회·경제적, 환경적 문화적인 복합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핵심이다.

한편 양봉은 인간이 꿀벌 사육하여 꽃에서 꽃꿀과 화분을 수집하는 대표적인 자연의 자원화 활동이다. 양봉을 통해 수집되지 않으면 버려질 꽃꿀에 경제적 가치를 부여하는 것에 의미가 있으며, 환경적으로도 농작물의 화분매개체로서 주요 농작물이 곤충이 화분매개를 해주어야만 경제적 생산을 할 수 있는데 그중에 꿀벌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렇듯 인간의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꿀벌이 전 세계적으로 사라지는 현상인 벌집 붕괴 현상 CCD(Colony Collapse Disorder)로 인해서 인류는 세계적인 식량 안보의 위협을 받고 있다. 이 사건으로 인하여 꿀벌의 중요성은 부각되기 시작하였으며 꿀벌을 살리자는 캠페인이 번지기 시작했다. 도시민들은 도시양봉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도시생태계의 수분매개자, 도시의 새로운 로컬푸드, 다양한 계층의 생태교육, 도시 내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 도시농업의 효과와 맥을 같이하는 효과들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시농업의 특징인 체험과 생산, 소비를 촉진하는 매개 활동으로서 양봉(養蜂)에 주목한다. 기존 도시농업활동에 양봉개념을 도입함으로서 첫째, 소재와 공간 활용의 다양화, 둘째, 보다 적극적인 체험을 유도하는 실습과 교육기능의 확대, 셋째, 소비활동과 학습활동을 통한 교류(커뮤니티)를 활성화 하고자 한다. 즉 도시농업의 특징을 더욱 살리고 활성화하기 위한 촉매제로서 양봉의 역할을 강조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농업에서 추구하는 다양한 기능과 효과의 잠재력을 한층 더 끌어올리기 위해 도시농업공원에 도시양봉개념을 도입하여 도시민의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와 체험기회 제공, 생산과 수확, 판매와 나눔 나아가 학습 활동을 통한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발생하는 수익을 통한 공원의 유지관리능력 향상, 건강하고 푸른 도시생태계를 위한 수분매개활동 증가를 이뤄낼 수 있는 새로운 도시농업공원의 모델을 제시하며 공원이용 활성화와 생태적 건전성을 활성화 시키는데 있다.

양봉; 도시양봉; 도시농업; 도시농업공원; 도시농업공원 활성화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