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를 통한 도서지역 지역자산 발굴 및 활용방안 연구: 진도군 가사도 돌목마을을 중심으로

A Study on Search for Value and Utilization Plan for Regional Asset in Island Area through Neighborhood Participation: Focusing on Dolmok Village in Kasa Island, Jindo-gun

한국의 도서지역은 지리적 불리한 환경적인 이유로 개발 및 보전에 관한 제도적인 혜택에 후순위 대상이었다. 도서지역은 육지로부터 거리를 두고 수역으로부터 완전히 둘러싸여 있어 환해성, 격절성, 협소성이라는 특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도서지역은 지역 낙후성을 띄고 있다. 따라서 유휴공간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으나, 뚜렷한 대책이나 새롭게 대처하려는 시도가 잘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이에 대한 방안모색이 시급하다. 그러나 주민들의 삶의 질과 환경은 마을과 주민들이 노화되는 것과 비례해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지역자산의 활용방안은 도서지역의 환경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삶의 질과 더 나아가서 미래까지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지역자산은 지역의 장소성을 반영하는 공간으로서 그 곳의 주민들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 곳이다. 즉, 주민들만의 참여가 지역자산의 활용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필수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점점 증가하고 있는 도서지역 지역자산을 주민참여를 통해 어떻게 활용하고 재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서지역에서 주민참여가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주민참여를 통해 지역자산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활용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네 단계로 진행된다. 돌목마을의 역사·문화적 특징과 개발사업 현황을 문헌을 통해 고찰하고, 국내외 사례연구를 통해 주민참여와 지역자산 활용방법을 도출한다. 지역자산 파악에 핵심주체인 돌목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여 지역자산을 발굴하고 유형화한다. 유형화된 지역자산은 지역자산 평가도를 통해 마을의 대표자산을 선별하고, 마을의 발전방향을 수립하고, 주민워크샵 통해 이미지맵을 제작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수립한 내용을 바탕으로 돌목마을 지역자산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서지역에서 발생한 지역자산들을 발굴하고, 대표자산을 선별하며,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워크샵을 통해 주민참여에 기반을 둔 지역자산 활용방안을 모색함으로서, 현재 국가적 차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도서지역 재생사업을 주민들의 입장과 현실에 맞게 보다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역재생; 섬마을; 유휴공간; 주민워크샵; 역사문화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