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직 신뢰, 직무 태도, 그리고 의사소통의 상호관계 :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 A Study on Mutual Relationship among Organizational Trust, Job Attitude and Communication : Focused on Korean Police Office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다혜

Advisor
전영한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조직신뢰직무태도직무만족조직몰입의사소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 2015. 2. 전영한.
Abstract
최근 조직적 관점에서 신뢰라는 개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조직 신뢰는 경제학, 사회학, 사회심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지만, 그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나 신뢰는 구성원 간 협력과 같은 활발한 상호작용을 유발하고, 갈등과 거래의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조직의 성장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는 중요한 개념이다.
특히나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경찰조직은 공공의 질서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수호하는 중대한 업무를 맡고 있다. 조직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을 경우 그 피해는 국민에게 이어지며, 돌이킬 수 없는 참혹한 희생을 치러야 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예측 불가능한 사건의 발생에 긴급히 대처해야 한다는 업무의 특성도 경찰 조직에서의 신뢰의 중요성을 더해준다.
본 연구는 경찰 공무원을 대상으로 조직 신뢰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라는 직무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과정에서 조직 내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추가적으로 분석하여, 조직 신뢰의 영향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하고자 했다.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해 조직 신뢰를 크게 상관신뢰, 동료신뢰, 조직신뢰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고, 직무만족도 직무· 임금· 복지 분야 세 가지 분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 때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적 특성 변수들을 통제하였다.
자료는 전국의 경찰관들을 대상으로 매 년 두 차례 실시되는 경찰관 직무만족도 조사 결과를 활용하였다. 조사 시기로부터 가장 최근에 이루어진 2014년 상반기 조사의 원 자료를 확보하여, 전체 경찰관의 42.6%에 달하는 인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했다. 기초통계자료를 제시하고, 성별·계급·입직경로·경찰서 등급에 따른 집단 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test와 ANOVA를 실시했다. 조직 신뢰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고,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보기 위해 조절회귀분석도 추가적으로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조직 신뢰가 높을수록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 각 분야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상관신뢰, 동료신뢰, 조직신뢰 중 조직신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만 직무만족 세 가지 분야를 종합한 전반적 만족도와 상관신뢰와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유일하게 유의성이 증명되지 않았다. 임금 분야 만족도에 상관 신뢰가 부(-)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도 주목할 만한 결과이다. 의사소통은 모든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경찰의 조직 신뢰가 높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찰 조직의 신뢰를 높여야 근무하는 경찰공무원들의 직무태도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고, 최대의 수혜자는 국민이 될 것이다. 더불어 이 과정에서 의사소통을 활발히 하여, 조직 신뢰의 긍정적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조직적 차원에서 신뢰와 소통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활발히 하는 정책을 마련하고, 조직 내 개인도 상호 간의 화합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 요구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10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