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유기업 민영화 성과에 관한 분석 연구: 1999 ~ 2010년 상장한 국유기업들을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유기업의 민영화가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하여 국유기업 상장여부와 국가주식 보유량의 변화가 기업의 총자산이익률(ROA), 순자산이익률(ROE), 매출액이익률(ROS)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았다. 또한 분석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중국 경제성장률, 정치적분위기, 국유기업의 산업분류, 상장 전 자산규모 등의 통제변수들도 고려하여 패널데이터에 대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구체적인 패널데이터의 실증분석 방법으로는 고정효과 모형과 확률효과 모형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국유기업이 상장한 이후 기업의 총자산이익률(ROA), 순자산이익률(ROE), 매출액이익률(ROS)이 급속히 떨어졌으며 상장한 국유기업의 수익성은 정부의 주식 보유량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졌다. 또한 정치적분위기는 국유기업의 수익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나 경제성장률, 국유기업 상장전의 자산규모와 산업분류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국유기업; 민영화; 총자산이익률; 순자산이익률; 매출액수이익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