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여성근로자의 육아휴직 활용경험이 조직몰입도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고정효과모형을 통한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선영

Advisor
권일웅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육아휴직조직몰입도직무만족도고정효과모형다중회귀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행정학전공), 2015. 8. 권일웅.
Abstract
본 연구는 12차(2008년)~15(2011년)차의 한국노동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여성근로자의 육아휴직 활용 경험이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그간 육아휴직 제도와 조직몰입도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한 선행연구에서 단년도 자료를 활용한 다중회귀분석을 주로 활용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패널자료를 활용한 고정효과모형을 사용함에 따라, 육아휴직 활용 경험이 조직몰입도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보다 엄밀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선행연구에서는 검토되지 않았던 연령에 따른 조절효과도 도입하여, 변수간의 관계를 더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고정효과모형을 사용함에 따라, 관측되지 않은 근로자의 특성과 육아휴직 활용의 상관관계로 발생하는 내생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으며, 동일인의 전-후 효과 분석을 통해 최대한 편의를 억제하였다.
이를 위해 분석모형 1~4를 설계하였다. 분석모형 1에서는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육아휴직 활용 경험이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분석모형 2는 동일한 변수에 대해 고정효과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모형 3과 4는 직무만족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분석모형 1에서는 육아휴직 활용 경험이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0.2321이었다. 전반적으로 개인적인 통제변수보다 조직적 요소들이 주는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 하지만 분석모형 2에서 동일 변수를 고정효과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육아휴직 활용 이전보다 활용 이후 조직몰입도가 0.0913 단위만큼 높아졌다. 이는 회귀분석모형을 사용한 선행연구 결과가 과대추정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연령에 따른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젊은 층일수록 육아휴직 활용 경험이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분석모형 3에서는 육아휴직 활용 경험이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0.1508이었으나, 고정효과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직무만족도가 0.0467 단위만큼 높아졌으나, 유의한 결과는 아니었다. 이는 선행연구 결과가 과대추정된 것이며, 실제는 육아휴직하기 이전보다 이후가 직무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다고 볼 수 는 없다고 해석할 수 있다. 다만, 연령에 따른 조절효과에서는 젊은 층일수록 육아휴직 활용 경험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육아휴직 활용 이후에 조직으로부터 복지혜택을 제공받아 조직에 대한 만족도는 제고되었지만, 주어진 직무가 공정하지 않은 측면이 있어 직무만족도는 유의하게 제고되지 않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실제 많은 사례에서 육아휴직 등에서 복귀한 근로자는 근로자가 휴직 이전에 수행하던 업무보다 낮은 수준이거나 타인이 기피하는 업무 등이 주어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젊은 층일수록 육아휴직 경험이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크게 느꼈는데, 이는 젊은 층일수록 근로의욕이 강하고 적극적인 성향이 강한데 비해 조직과 직무에 대한 기대수준(reference level)은 상대적으로 연령이 높은 근로자에 비해 낮은데서 오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밝힌 결과는 향후 여성고용률 제고와 기업의 생산성 제고, 국가 성장잠재력 향상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데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14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