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경찰관 임용 전 교육훈련 성적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상민

Advisor
박순애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경찰중앙경찰학교교육훈련업무성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 행정학전공, 2016. 8. 박순애.
Abstract
본 연구는 어떠한 변수가 경찰관 임용 전 중앙경찰학교 교육훈련 평가와 임용 후 업무성과와 관계가 있는지, 평가 결과와 업무성과 사이에는 어떠한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무엇인가를 알아보고자 시작되었다. 이를 위하여 경찰관 임용 전 교육훈련 평가결과와 임용 후 업무성과에 있어 환경적 요인에 따른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한 후, 평가 결과는 업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전국 16개 지방경찰청 소속 251개 경찰서에 배치된 신임 제 287기 경찰관과 함께 근무한 직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신임 경찰관의 업무성과와 조직문화를 파악하였으며 이후 신임경찰관을 대상으로 직무특성 요인을 파악하였다.
임용 전 평가 결과와 설문결과를 통해 측정된 업무성과를 통해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임용 전 평가 결과에서는 성별, 교육과정, 학력, 경찰학 관련 전공 여부 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업무 성과에 있어서는 과정에서만, 전의경 경채 과정이 나머지 과정보다 우수한 업무성과를 보였으며 분산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그러나 사후분석을 통해서는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할 수 없었다.
임용 전 평가결과가 업무 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회귀 분석한 결과, 임용 전 평가결과 총점은 임용 후 업무성과를 설명하는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수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과정과 학력, 심화반 여부까지 통제하고 분석한 결과, 임용 전 평가는 업무성과와 양의 관계가 있었으며 이는 90% 신뢰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인구통계학적 요인들을 통제변수로 포함하여 분석한 결과 임용 전 평가결과와 과정이 업무성과와 양(+)의 관계가 있음을 확인했으나, F-test 결과가 90% 신뢰수준에서도 유의하지 않아 모형 추정이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서 급지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1급지 경찰서의 경우 임용 전 평가는 업무성과와 양의 관계가 있었으며 9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그러나 2급지와 3급지의 경우는 90% 수준에서도 유의하지 않았다.
임용 전 평가 결과는 임용 후의 업무 성과를 설명하는데 유의한 변수이기는 하나 설명력이 낮다. 부족한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 개별 평가에 있어 현장 업무의 특수성과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고 평가의 타당성 확보 등 노력이 필요하다. 임용 전 평가결과를 통해 임용 후의 업무성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겠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24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