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경찰 공무원 조직의 윤리적 리더십이 직무성과인식과 직무만족인식에 미치는 영향 - 상사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동건

Advisor
이수영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경찰 공무원윤리적 리더십상사신뢰직무성과직무만족매개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학과, 2017. 2. 이수영.
Abstract
리더십은 21세기 들어 가장 많이 연구 된 사회과학 분야의 주제 중 하나이다.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 활동과 같은 사적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공공 조직, 공기업과 같은 공적 영역에서도 리더십은 그 조직의 발전과 생존을 위해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리더십은 오랜 시간 동안 여러 학자들을 통해 다양한 이론으로 발전해왔지만, 최근 들어 이러한 리더십과 관련된 연구 중에서 특히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가 윤리적 리더십이다. 이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혼란해지는 사회 현상과도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그 동안 일상에서의 영역으로만 간주되고 있었던 도덕과 관련된 이슈가 사회 각 분야 적 측면에서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이 중 특히 비윤리적 리더십으로 인한 폐해도 주목을 받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얼마 전 한국을 떠들썩하게 한 법조 비리 사건과 최근 연일 신문을 장식하고 있는 민간인 국정농단 혐의 사건의 기저에는 윤리적 리더십의 부재가 근본적인 원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경찰 공무원 조직에 대한 연구이다. 지금까지 한국의 경찰 공무원 조직에서의 리더십과 그 효용에 관련하여 많은 연구들이 행해져 왔다. 하지만 한국의 경찰공무원 조직은 아직까지 집단 특유의 폐쇄적인 특성이 있기에 상대적으로 경찰 공무원 조직 내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경찰공무원 조직에서 윤리적 리더십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는 것을 첫 번째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동시에 한국의 경찰 공무원 조직에서 상사의 윤리적인 리더십 행사가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성과에 대한 인식과 직무만족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가설을 세운 후 실증적으로 검증을 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윤리적 리더십, 상사와 부하 직원 간에 형성되는 이른바 상사신뢰, 직무성과 인식과 직무만족인식을 관련 된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개념적으로 정의하였고, 관련 개념에 대한 연구 가설을 비롯한 이론적 모형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상사가 보여주는 이러한 윤리적인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직무성과인식과 직무만족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하였고 이를 통계적 방법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실증 연구를 위한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하여 전국에서 근무 중인 불특정 다수의 현직 경찰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에 최종적으로 303 개의 표본을 도출하였다.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를 계량적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 발휘가 부하 직원의 직무성과 인식 그리고 직무만족 인식에 영향을 준 다는 점을 결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부하 직원의 상사에 대한 신뢰가 윤리적 리더십과 직무성과인식과 직무만족 인식과의 관계에 있어서 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 역시 분석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즉 본 연구에 따르면 경찰공무원 조직에서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은 부하직원의 깊은 신뢰를 유발하며 그로 인하여 직무성과 인식과 직무만족 인식에 정의 영향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끝으로 결론 부분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가 시사해 주는 관리적 함의를 제시하였고 본 연구의 한계점을 논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2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