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과 조직 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Bass의 변혁적 리더십은 현대의 급변하는 조직환경을 설명하는데 적합한 새로운 리더십 접근법으로서 다양한 분야의 리더십 연구에 활용되고 있다.

한편, 최근의 연구 결과들을 보면 변화와 창의성을 강조하는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효과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반면 거래적 리더십은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그 효과가 약하다는 결론을 도출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론이 안전이 최우선시 되고 규율과 통제가 조직운영의 기본이 되는 소방조직의 최 일선 기관인 119안전센터에서도 통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의문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물론 소방조직도 다른 조직과 마찬가지로 변혁적 리더십이 지향하는 이상과 규범적인 측면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 하지만 매일 사고현장에 출동하여 고도의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119안전센터의 업무 특성 상 리더인 센터장이 규율에 기반한 명령과 통제 그리고 부하들의 행위에 대한 엄격하고 합리적인 보상체계를 작동시키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 역시 필요하다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리더십은 Bass가 말하는 거래적 리더십과 일맥상통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Bass의 리더십 분류에 따라 119안전센터장의 리더십을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으로 나누고 이 두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으로 평가한 조직 효과성 사이에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에 소재하는 115개의 119안전센터 중 총 14개소를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한 후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ANOVA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ANOVA 분석결과 119안전센터에서 근무하는 소방공무원의 연령, 인원수, 최종학력에 따라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다중회귀분석을 통해서는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모두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으로 평가한 조직효과성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으며 그 정도는 거래적 리더십이 변혁적 리더십보다 더 크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의 주요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에 따라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통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수준이 모두 낮은 40대와 직무만족 수준은 높지만 조직몰입이 가장 낮은 20대 직원에 대한 사기관리가 다른 연령대의 직원들 보다 더욱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119안전센터의 근무인원 수에 따라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통해 소방조직의 부족한 인력문제가 현장활동을 하는 소방공무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인력보강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119안전센터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모두 부하직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으로 평가한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회귀 분석의 결과를 통해 119안전센터장이 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미래에 대한 새로운 비전과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부하들이 조직에 대해 헌신하도록 동기부여를 하는 한편 개별적인 배려와 지원을 해주는 변혁적 리더십과 합리적인 보상체계를 정립함으로써 조직을 안정시키는 기능을 하는 거래적 리더십을 같이 발휘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거래적 리더십이 변혁적 리더십보다 조직효과성과 더 큰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통해 119안전센터의 경우 명령과 복종에 기반한 리더와 부하의 관계 특성상 다른 조직과는 다르게 거래적 리더십이 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119안전센터;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조직효과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