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경찰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인식에 대한 연구 : 정치적 중립 인식이 불만족 반응행동(EVLN)에 가지는 조절효과에 대해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한림

Advisor
홍준형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정치적 중립성직무불만족불만족 반응행동PLS구조방정식PLS다중집단분석경찰조절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행정학 전공, 2016. 2. 홍준형.
Abstract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인수와 합병, 도산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조직의 역동성은 시장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신분 보장으로 직업적 안정성이 매우 뛰어난 공공조직에 있어서도 조직 수장의 교체는 그것이 곧 목표와 성과지표의 수정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시장에서의 조직의 위기에 비견될 만하다. 특히나 경찰조직은 조직 최고 수장인 치안총감의 임기가 2년으로 대통령의 임기인 5년보다 훨씬 짧으며 이마저도 채우지 못하고 빈번히 교체되었다. 이는 그동안 쌓아온 성과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할 위험을 항상 내포하는 점에서 조직 구성원인 경찰공무원에게 불만을 높일 수 있다.
이런 시각에서 본 연구는 A. Hirschman의 이론적 틀을 정부조직인 경찰에도 적용해 보았다. 경찰 공무원이 불만족을 느꼈을 때 어떤 불만족 반응행동(EVLN: 이탈, 발언, 태만, 충성)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모든 공무원의 행위 규범이라고 할 수 있는 정치적 중립(political neutrality)에 대한 개념이 다양하게 있을 수 있다는 점(자율전문성 중시형, 충성 중시형, 비당파성 중시형, 공평성 중시형)을 인식하고 이에 따라 불만족 반응행동이 달라지는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라 가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① 직무불만족이 경찰 공무원의 어떤 불만족 반응행동을 이끌어 내는지 ② 경찰 공무원 개인의 정치적 중립 인식이 불만족 반응행동에 대해 어떤 조절효과를 갖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사용될 자료는 2015년 10월 15일부터 11월 22일까지 아산에 있는 경찰교육원과 수사연수원에서 배포 및 수거 방식을 이용한 설문조사를 통해 얻었다. 조사 대상은 경장 계급부터 경정 계급까지 232명으로 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중회귀분석을 하는데 SPSS 22.0을 사용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과 조절효과를 분석하는데 SmartPLS 3.0을 사용하였다.
이에 대한 실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독립변수인 직무불만족과 종속변수인 불만족 반응행동을 탐색적 요인분석을 했다. 그 결과 설문에서 의도한 대로 직무불만족은 내재적 직무불만족과 외재적 직무불만족으로, 불만족 반응행동은 이탈, 발언, 태만, 충성으로 요인이 묶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이들 요인의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에 문제는 없었다.
정치적 중립의 경우 자율전문성 중시형이 23.3%, 충성 중시형이 15.1%, 비당파성 중시형이 24.1%, 공평성 중시형이 37.5%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정 유형에 지나치게 편중된 것 없이 모든 유형에 대해 골고루 분포함이 확인되었지만, 예상과는 달리 충성 중시형을 택한 집단의 비율이 가장 낮았다.
분석결과 첫째, 외재적 직무불만족은 어떠한 불만족 반응행동에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내재적 직물불만족은 파괴적 반응행동인 이탈과 태만에는 정(+)의 영향을 끼치고 건설적 반응행동인 발언에는 부(-)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충성에는 내재적/ 외재적 직무불만족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정치적 중립 개념 인식의 조절효과는 4가지 불만족 반응행도 중에 발언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성 중시형이 자율전문성 중시형에 비해 내재적 직무불만족에 대해서 더욱 큰 발언의 감소를 보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3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