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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주의 인사제도의 도입 결정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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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병섭-
dc.contributor.author박은정-
dc.date.accessioned2017-07-19T07:59:01Z-
dc.date.available2017-07-19T07:59:01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01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046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정책학과, 2014. 2. 김병섭.-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도입에 미치는 결정요인이 민간부문과 공공부문 간에 어떠한 차이를 갖고 나타나는지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많은 선행연구들은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도입 결정요인을 분석함에 있어서 민간/공공부문을 구분하지 않고 전체를 대상으로 분석하거나, 민간부문 또는 공공부문만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성과주의 인사제도와 관련하여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을 비교한 연구들은 대부분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운영 실태를 분석함에 그칠 뿐, 그 도입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까지 분석하지는 않고 있다. 이와 더불어, 여러 성과주의 인사제도들의 도입 여부의 총합 건수를 종속변수로 하여 분석하거나 특정 제도 한 두개만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간의 조직 차이에 따라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도입 수준과 결정요인이 달라지며, 개별 제도의 특성에 따라서도 그 제도의 도입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달라질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는 연봉제, 성과배분제, 목표관리제, 다면평가제, 발탁승진제 등 대표적인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도입 여부를 나타내는 더미변수이다. 한편, 제도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이 크게 합리성 관점과 정당성 관점으로 구분된다고 보는 기존 선행연구들을 따라, 합리성 관점에서 시장경쟁수준, 차별화전략 채택여부를, 정당성 관점에서 공공부문 여부, 조직규모, 인사부서의 전문성을 독립변수로 채택하였다. 마지막으로 통제변수는 조직연령과 노동조합 유무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9년 사업체패널데이터에서 민간부문 1,621개 기업, 공공부문 116개 기업 총 1,737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다중회귀분석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과주의 인사제도는 대부분 공공부문에서 도입이 더 적극적이나, 목표관리제나 발탁승진제처럼 개별 제도의 특성에 따라 민간부문과 공공부문 간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둘째, 합리성 관점보다는 조직규모, 인사부서의 전문성과 같은 정당성 관점의 요인들이 성과주의 인사제도 도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크게 미치며, 특히 공공부문에서 그러한 경향이 더욱 두드러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이 역시 개별제도의 특성에 따라, 특히 민간/공공의 조직문화 차이에 따라 영향요인이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성과주의 인사제도는 민간/공공부문 간 조직정체성 및 내외부 환경에 의해 도입 여부에 영향을 받으며, 이는 다양한 성과주의 인사제도에 따라 서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향후 민간 또는 공공부문의 어느 기업이 성과주의 인사제도를 도입, 운영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핵심 요인들을 파악하는 데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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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제 1 장 서론 7
제 1 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7
제 2 절 연구의 대상과 방법 10
제 2 장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검토 12
제 1 절 성과주의 인사제도에 관한 이론적 논의 12
1.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개념 및 구성요소 12
2. 공공기관의 성과주의 인사제도 19
제 2 절 제도 도입 결정요인에 관한 이론적 논의 24
1. 합리성 관점 24
2. 정당성 관점 25
제 3 절 선행연구 검토 28
제 3 장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40
제 1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가설설정 40
1. 성과주의 인사제도 도입 결정요인 (독립변수) 40
2. 성과주의 인사제도 도입 여부 (종속변수) 48
3. 통제변수 48
제 2 절 연구의 분석틀 51
제 4 장 실증 분석 53
제 1 절 기술통계 분석 53
1. 종속변수 53
2. 독립변수 55
3. 통제변수 59
제 2 절 상관분석 61
제 3 절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도입 결정요인 분석 64
1. 성과주의 인사제도 도입 지수의 결정요인 분석 64
가. OLS 회귀모형 기본가정의 검증 64
나. 회귀분석 결과 68
2. 개별 성과주의 인사제도 도입의 결정요인 분석 74
가. 연봉제 75
나. 성과배분제 78
다. 목표관리제 81
라. 다면평가제 84
마. 발탁승진제 87
제 4 절 소결 91
제 5 장 결론 98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98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03

참 고 문 헌 105
Abstract 111



표 차례

표 1 성과주의 인사제도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 15
표 2 합리성 이론과 정당성 이론의 비교 28
표 3 선행연구 제도 도입 결정요인 분류 32
표 4 선행연구 분석결과 종합 34
표 5 변수명과 변수의 측정방법 50
표 6 성과주의 인사제도 도입 현황 53
표 7 민간․공공부문의 성과주의 인사제도 도입 현황 54
표 8 종속변수 기초통계량 55
표 9 시장의 경쟁수준과 차별화전략 채택 여부 현황 56
표 10 조직규모에 따른 성과주의 인사제도 도입 실태 57
표 11 인사부서의 전문성 현황 58
표 12 독립변수 기초통계량 59
표 13 조직연령 현황 59
표 14 노동조합 유무 현황 60
표 15 통제변수 기초통계량 60
표 16 상관분석 결과 63
표 17 성과주의 인사제도 도입지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70
표 18 민간․공공부문의 성과주의 인사제도 도입지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72
표 19 연봉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76
표 20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연봉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77
표 21 성과배분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80
표 22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성과배분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81
표 23 목표관리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83
표 24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목표관리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84
표 25 다면평가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86
표 26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다면평가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87
표 27 발탁승진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89
표 28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발탁승진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90
표 29 분석결과 종합 91
표 30 민간부문과 공공부문 간 분석결과 차이 94
표 31 본 연구의 가설 채택 여부 97



그림 차례

그림 1 성과주의 인사제도 도입지수의 회귀 스튜던트화 잔차산점도 66
그림 2 성과주의 인사제도 도입 건수의 회귀 표준화 잔차 정규 P-P 도표 67
그림 3 성과주의 인사제도 도입 건수의 회귀 표준화 잔차 히스토그램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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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8174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성과주의 인사제도-
dc.subject결정요인-
dc.subject공공부문-
dc.subject민간부문-
dc.subject.ddc350-
dc.title성과주의 인사제도의 도입 결정요인 분석-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12-
dc.contributor.affiliation행정대학원 정책학과-
dc.date.awarded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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