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보보안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승민

Advisor
우지숙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정보보안정보보호스트레스ICT보안공공기관보안통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3. 8. 우지숙.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성원들이 체감하는 정보보안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정보보안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K공사의 본사 및 3개 사업본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240여개의 유효한 자료를 확보하였다. 또한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조직구성원의 특성관련 총 6개 요인 중 5개가 기술적 보안 스트레스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본사 근무 여부는 제외하고, 보안관심도, 회사 보안 전략신뢰도, 회사 보안 교육수준, 보안업무 담당 여부, 간부 여부가 부(-)의 영향을 미쳤다. ICT보안업무 종사자와 간부는 일반 사무직 종사자와 일반직원들이 체감하는 기술적 보안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고, 향후 최신 보안기술,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도입 시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운영․관리될 수 있도록 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둘째, 조직구성원의 특성관련 총 6개 요인 중 6개 모두가 관리적 보안 스트레스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개인적 요인, 회사환경 요인, 직무특성 요인 등 모든 요인들이 조직구성원들이 체감하는 스트레스를 낮춘다는 의미이다. 국정원, 지식경제부 등에 의한 정보보안 지시사항을 접수 후 보안 이행 계획 및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관리적 보안 스트레스 유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방향적 정책 수립이 아닌, ICT보안업무 종사자와 일반 사무직 종사자, 간부와 일반직원, 본사 근무자와 사업소 근무자 간 소통을 통한 양방향적 정책 수립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셋째, 조직구성원의 특성관련 총 6개 요인 중 3개가 물리적 보안 스트레스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보안관심도, 회사 보안 교육 수준, 본사 근무 등 3개 요인은 제외하고, 회사 보안 전략신뢰도, 보안업무 담당 여부, 간부 여부가 부(-)의 영향을 미쳤다. 각 분야별 정보보안 스트레스의 회귀모형에 대한 설명력을 비교해보면 관리적 보안 스트레스 > 기술적 보안 스트레스 > 물리적 보안 스트레스 순으로 물리적 보안 스트레스가 가장 낮음을 알 수 있다. 물리적 보안은 PC, 건물 등에 물리적 접근, 접속 차단의 통제를 통한 극단적인 정보보안 요소이기 때문에 다른 보안 요소보다 기본적으로 스트레스가 높다. ICT보안업무 종사자와 간부는 물리적 보안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추가적 노력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결론을 종합해 볼 때, 정보보안 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해서는 첫째, 회사 보안 전략 신뢰도 향상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 회사에서 보안 정책 수립 시 업무의 생산성과 보안준수간의 상충관계를 고려한 절충안을 마련하여 보안 준수가 생산성을 하락시킨다는 부정적 인식을 전환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물리적 보안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방안 도출해야 한다. 최신 ICT기술을 접목하여 물리적 보안 스트레스를 완화해야 할 것이다. 셋째, ICT보안업무 종사자는 일반 사무직 종사자가 체감하는 보안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ICT보안업무 종사자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보안기술 및 시스템을 도입하여 일반 사무직 종사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석해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정보보안 스트레스 요인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에 대한 효율적인 대처 방안을 지속적으로 찾아나가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5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