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유형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 통합 공기업 특성이 미치는 조절효과 연구 : 한국토지주택공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Characteristics for the Integrated Public Corporation between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Focusing on Korea Land and Housing Corporation

본 연구는 지난 정부 가장 대규모의 조직통합이 이루어진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를 대상으로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통합공기업 특성인 교차인사와 부하직원의 통합전 출신기관이 미치는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LH 직원들의 조직몰입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중간관리자 리더십 유형을 분석하고 이에 따라 리더십 역량강화를 위한 각종 교육수단과 방법을 개발하여 부하직원들의 조직몰입을 제고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은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거래적 리더십은 지속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차인사를 시행한 조직과 시행하지 않은 조직간에는 조직몰입 측면에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부하직원의 통합전 출신회사에 따른 조직몰입을 회귀분석한 결과 대한주택공사 출신직원이 한국토지공사 출신직원 보다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LH 인사관리 방식인 교차인사는 리더십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부하직원의 출신기관은 리더십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주택공사 출신직원은 토지공사 출신직원에 비해 거래적 리더십을 지닌 상사로 인해 조직에 대한 정서적 몰입이 높아졌으며, 토지공사 출신은 주택공사 출신직원 보다 카리스마적 리더에 의해 정서적 몰입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가 가지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조직에 대한 충성심과 정서적 애착, 조직에 계속 근무하고자 하는 의무감을 유발시키기 위해서는 변혁적 리더십을 가진 중간관리자가 요구된다. 따라서 변혁적 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수단 및 방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정서적 몰입을 높일 수 있는 리더십 유형은 부하직원의 출신기관에 따라 다르므로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적절하게 혼합된 리더의 육성이 필요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통합 초기에는 통합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과 불안함으로 인해 강력한 카리스마를 가진 리더가 필요하지만, 조직이 어느 정도 안정된 단계에 접어들면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 증대에 더 유용하게 발휘 될 것이기 때문이다.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조직몰입; 통합 공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