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업의 재무성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MainBiz Certification on Management Performance : Focusing on Financial Performan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허진수

Advisor
김상헌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경영혁신형 중소기업경영성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5. 8. 김상헌.
Abstract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국가의 미래와 산업경쟁력에 직결된다는 인식하에 정부는 직·간접적인 지원정책의 시행을 통해 중소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혁신형 중소기업을 경제발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인식하고 혁신형 중소기업 육성과 지원정책을 마련하여 혁신형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제도의 하나인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이 기업의 성장성, 수익성, 생산성, 안정성 측면에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재무성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제도의 유효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선정되면 정부와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증을 받은 이후에는 양호한 경영성과를 나타낼 것이라는 가정 하에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의 경영성과는 인증을 받지 않은 일반 중소기업의 경영성과보다 높을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을 받은 기업과 인증을 받지 않은 일반기업을 대상으로 인증 1년 전과 인증 1년 후, 인증 1년 전과 인증 2년 후의 양 기업 간 경영성과 차이를 이중차감법(difference in difference, DID)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경영혁신형 중소기업과 인증을 받지 않은 일반 중소기업의 인증 전과 인증 후의 양 기업 간 경영성과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검증한 결과, 매출액증가율(성장성)과 총자본투자효율(생산성)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표에서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이 인증을 받지 않은 일반중소기업보다 양호한 경영성과를 보임으로써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이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장잠재력이 우수한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의 발굴·육성 및 인증기업에 대한 지원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총자본세전계속사업이익률, 부가가치율 등 일부 재무지표의 경우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이 일반 중소기업 보다 양호한 경영성과를 나타냈으나, 경영혁신형 인증 이후 경영성과가 지속적으로 양호한 성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오히려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경영혁신형 인증 이후 경영성과 감소의 원인분석 및 경영혁신형 인증기업에 대한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제도의 유효성을 제고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책자금 지원 등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에게 주어지는 다양한 혜택으로 인해 경영혁신형 인증 후의 경영성과가 인증 전의 경영성과보다 양호할 것이라고 예상하였으나, 분석 결과 예상과는 달리 매출액증가율, 총자산증가율 등 일부 재무지표의 경우 경영혁신형 인증 전에 비해 인증 이후 오히려 경영성과가 나빠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게 된 원인 중 하나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의 긴 업력 때문인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의 대부분이 성숙기 기업에 해당하여 기업의 성장이 둔화된 것이다.
따라서 다수의 성숙기 기업이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인증된다면 경영혁신형 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도 이들 성숙기 기업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 것이다. 성숙기 기업들에게는 제품의 품질개선 또는 신제품의 도입 등 지속 성장을 위한 비용 투자가 요구되므로 기술 개발자금의 지원 등을 통해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이 쇠퇴기로 진입하지 않고 재도약 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