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보상의 공정성이 공기업 구성원의 조직 몰입 및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K 공기업을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하영훈

Advisor
김상헌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보상의 분배 공정성보상의 외부 공정성보상의 내부 공정성보상의 절차 공정성조직 몰입직무 만족조직 유효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5. 8. 김상헌.
Abstract
현 정부의 공기업 정책에 있어서 공기업의 부채 규모 감축이 가장 중요하고 우선시되는 과제가 되어, 기획재정부에서는 2013년말 공공기관의 부채 감축과 방만경영 해소를 내용으로 하는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노력은 당초의 감축 목표 이상으로 공기업 부채를 줄이는 성과를 거두었지만, 그 과정에서 공기업 경영에 관한 비정상의 정상화 필요성이 강조되고 복리후생이 상당 부분 축소되어 공공기관 종사자들의 사기와 직장 만족 수준이 저하될 우려도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공기업 종사자의 조직 몰입과 직장ㆍ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실증적으로 밝히는 연구가 공기업 정책과 관련하여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된다.

조직 몰입은 개인이 특정 조직에 대해 애착을 가져서 그 조직에 남아있고 싶어하고, 조직을 위해서 더 노력하며, 조직의 가치와 목표를 기꺼이 수용하는 심리적 상태를 말하며, 직무 만족은 개인이 자신의 직무나 직무 경험에 대한 평가의 결과로 얻게 되는 즐겁고 긍정적인 감정 상태를 뜻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 구성원들의 관념이 직무 보다는 직장 중심이며 평생 직장 개념이 아직 통용되는 공기업의 경우 이러한 경향은 더 강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직무 만족을 직장 만족 개념으로 보았다. 이러한 조직 몰입과 직무 만족은 대표적인 조직 유효성 지표로서 이를 본 연구의 종속변수로 하였다.

본 연구는 전력 산업 분야 K공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근거하여, 일반적으로 조직 몰입과 직무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진 보상의 분배 공정성과 절차 공정성을 독립변수로 하여 다중 회귀분석에 의해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에 관한 가설을 검정하였다. 보상의 분배 공정성이란 구성원 각자가 조직에 공헌하는 정도에 따른 보상의 적정 배분의 지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분배 공정성은 다시 자신이 속한 기업의 임금 수준이 동종 경쟁기업 등 외부의 비교 대상 기업과 어느 정도 격차를 갖는 것이 공정한가의 문제인 보상의 외부 공정성과 기업이 지급할 수 있는 임금 총액을 어떻게 종업원들 간에 분배하는 것이 공정한가의 문제인 내부 공정성으로 구분할 수 있어서 양자를 각각 독립변수로 하였다. 보상의 절차 공정성이란 보상을 결정하는 과정의 공정성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종업원들이 보상이 결정되는 절차가 공정하지 않다고 인식하게 되면 전체적인 보상 공정성 지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임금체계에 대한 수용성도 감소한다.

보상의 공정성에 관한 독립변수와 조직 몰입, 직무 만족 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을 검정한 결과, 보상의 내부 공정성이 조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채택되었으나, 보상의 외부 공정성 및 절차 공정성이 조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또한 조직 몰입에 관한 통제변수인 성별, 근속년수, 성취욕구, 사회적 인정감, 직급 중에서는 사회적 인정감만이 조직 몰입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만족에 관하여는, 보상의 절차 공정성이 직무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채택되었으며, 보상의 외부 공정성이 직무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과 보상의 내부 공정성이 직무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통제변수 중에서는 자기개발 가능성과, 조직 내 사회적 지원이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독립변수 중에서는 보상의 내부 공정성의 조직 몰입에 대한 영향력과 보상의 절차 공정성의 직무 만족에 대한 영향력만 확인되었다.

주요어 : 보상의 분배 공정성, 보상의 외부 공정성, 보상의 내부 공정성, 보상의 절차 공정성, 조직 몰입, 직무 만족, 조직 유효성
학번 : 2014-23662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