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정성인식과 내부제도만족도가 직무만족과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한국국토정보공사 사례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원석

Advisor
김상헌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공정성인식내부제도만족직무만족이직의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김상헌.
Abstract
국문초록
조직 구성원들의 심리적 태도는 조직의 성과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조직 구성원들이 직무수행 과정에서 받게 되는 직무와 관련된 느낌이나 태도, 내부제도의 만족도 등은 매우 중요하게 고려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준 정부기관 임직원이 느끼는 공정성인식과 내부제도만족이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여 조직내부의 제도적 조직 관리를 통해 조직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해 종속변수를 직무만족과 이직의사로 선정하였으며, 독립변수로 공정성인식(내부평가, 인사제도)과 내부제도만족(교육훈련, 급여 및 복리후생, 상호관계)을 선정하였으며, 통제변수는 성별, 연령, 근무기간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통계자료는 한국국토정보공사 임직원의 2014년 내부고객만족도를 조사한 설문을 활용하였으며 통계패키지 프로그램 SPSS 22.0을 통해 분산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정성인식과 내부제도만족은 직무만족과 이직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결과, 공정성인식과 내부제도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이직의사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하위변수인 내부평가 공정성인식, 인사제도 공정성인식, 교육훈련만족도, 급여 및 복리후생만족도, 상호관계만족도 모두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직의사에는 상호관계만족만이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정성인식이 제도만족도보다 직무만족과 이직의사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결과, 제도만족도가 공정성인식보다 직무만족과 이직의사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나타난 한계를 보완하여 조직효과성 변수를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유효설문을 개발하고, 본 연구에서 다룬 직무만족, 이직의사 외에 조직몰입도, 경영성과 등의 다양한 조직효과성의 변수를 검토하는 등 더 발전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주요어 : 공정성인식, 내부제도만족, 직무만족, 이직의사
학 번 : 2015-2439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2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