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에 대한 인식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그간의 공공기관 조직개편은 주로 외형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하지만 조직의 성과는 조직의 외형적인 구조뿐만 아니라 내부적인 특성에도 영향을 받는다. 조직구조의 내부적 특성이 조직구성원들의 태도 및 성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준정부기관의 조직구성원들이 지니는 조직구조에 대한 인식이 조직효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조직구현을 위해서는 조직구조의 내부적 특성을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시켜나가야 하는지 그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조직구조의 하위변수로 공식화와 집권화를 설정하고 조직효과성의 하위변수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들 변수들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조직구조와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인 한국농어촌공사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가지고 본사·지역본부·지사와 행정직 중심 조직·기술직 중심 조직으로 나누어 조직구조와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방법으로는 통계패키지프로그램을 사용해 독립표본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본사와 지사 조직의 경우는 공식화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역본부 조직의 경우는 공식화가 일부 하위수준의 직무만족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권화의 경우 본사와 지사조직은 일부 하위수준의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본부 조직의 경우는 집권화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권화와 조직몰입의 관계에 있어서는 본사·지역본부·지사조직 모두에서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행정직 중심의 조직과 기술직 중심 조직으로 나누어 진행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행정직 중심 조직과 기술직 중심 조직 모두에서 공식화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직 중심 조직에서 집권화는 직무만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 기술직 중심 조직에서는 둘 사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권화와 조직몰입에 있어서는 행정직 중심 조직과 기술직 중심 조직 모두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종합해보면 동일한 조직 내에서도 그 기능과 역할에 따라 조직구조의 특성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조직구성원들의 직계적 특성에 따라서도 조직구조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는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조직의 역할과 기능 또는 조직구성원들의 직계적 특성에 따라 조직구조와 조직효과성의 관계가 달라질 수 있음을 밝혔다는데에 의의가 있다. 하지만 연구대상이 하나의 기관으로 한정되었다는 점, 조직구조의 하위변수가 공식화와 집권화로 제한되었다는 점 등에서 한계를 지닌다. 향후 연구대상 기관을 확대하는 등 본 연구가 지닌 한계점을 보완하여 연구를 진행한다면 조직구조와 조직효과성에 관한 보다 의미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조직구조; 공식화; 집권화; 조직효과성; 직무만족; 조직몰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