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친환경 자동차 보급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봉석

Advisor
홍준형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친환경 자동차 속성지각된 가치구매의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홍준형.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친환경 자동차 속성과 소비자의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조절변수로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활성화 정책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 포털사이트의 자동차 동호회 및 커뮤니티 회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였다. 사용된 분석방법으로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파악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설문 구성항목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 단계에서 친환경 자동차의 속성과 구매의도 간의 직접적인 관계 대한 가설 검증을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하였고, 지각된 가치의 조절효과에 대한 가설검증을 위해서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친환경 자동차 속성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속성의 4가지 하위 요인 중 경제성, 기능성, 서비스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미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디자인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치미는 영향이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소비자들이 친환경 자동차를 구매에 있어 자동차의 외관(스타일), 내부 인테리어, 자동차 크기와 같은 디자인적인 측면보다는 높은 연비, 낮은 유지비, 운행의 정숙성, 정부 보조금, 세제혜택, 충전 인프라, 보증수리기간 등 경제적, 기능적, 서비스적인 측면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지각된 가치는 친환경 자동차 속성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낼 것이라는 가설도 부분 채택되었다.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지각된 가치 중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환경적 가치는 구매의도에 대한 조절효과가 유의미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경제적 가치의 구매의도에 대한 조절효과는 유의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친환경 자동차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된 가치(기능적 가치,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환경적 가치)의 효과를 이해함으로써 소비자의 친환경 자동차 구매의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는데 있다. 특히 기능적 가치, 환경적 가치, 사회적 가치는 친환경 자동차 속성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에 작용하는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각된 가치의 효과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친환경 자동차 보급 정책 수립시 이를 적용하여 연구한다면 보급 활성화에 공헌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본 연구는 모집단이 온라인 사용자에 국한되어있고, 남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연구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이 낮은 것과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선정시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되어 이론적 타당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향후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친환경 자동차 속성과 지각된 가치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확장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제품태도, 주관적 규범, 구매의도 등의 관계를 보다 체계적으로 규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환경 관련도 등의 심리적 변수를 활용한 조절효과를 검증한다면 실무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 친환경 자동차 속성, 지각된 가치, 구매의도
학 번 : 2015-24412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